한광옥 “朴대통령 3차 담화는 조기 하야 선언”
한광옥 “朴대통령 3차 담화는 조기 하야 선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05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순실 국조 특위 출석… “대통령은 임기에 연연하지 않는다”

▲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기관보고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청와대 비서실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를 두고 조기 하야 선언으로 봐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한 비서실장은 5일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의 청와대 기관보고에 출석했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한 비서실장에게 “3차 담화에 대해 국회와 언론이 조기 하야 선언으로 해석하는 데 맞느냐”는 질문을 던졌고 한 비서실장은 “그렇다”라고 답했다.

한 비서실장은 “대통령은 임기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대통령이 충분히 여러 의견을 들어 종합하고 고민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이 퇴진 일자를 스스로 정하지 않고 국회로 공을 넘겼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하야 문제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해 날짜를 못 박는 데는 많은 분들의 의견이 필요하다”면서 “국정이 안정적이고 평화롭게 헌정질서에 따라 이양되도록 하는 것도 대통령의 책임이므로 그런 점을 심사숙고하는 데서 좀 늦어졌는데, 곧 날짜 결단을 내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 “날짜 결단을 내리는 것은 아마 여러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결정을 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통령께서도 국민들의 뜻에 따라 선출된 분으로, 국민 뜻에 따라 대통령이 답을 주셔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박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의혹과 관련해서는 “박 대통령의 관저에 집무실에 있다”면서 “박 대통령이 어디에서 집무했느냐는 것은 큰 문제가 안 된다”고 말했다.

한 비서실장은 “분명히 말하건데 대통령이 집무하는 것은 관저에서 할 수도 있고 본관에서 할 수도 있고, 비서실에서도 할 수 있다”면서 “그 점을 오해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