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도 4.4%로 내리막, 중국 자국산 비중 85% 육박
중국 TV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맥없이 무너지고 있다.
5일 시장조사기관 IHS와 중국 포털사이트 시나(新浪), 왕이(網易) 등에 따르면 중국 TV 시장에서 삼성·LG 등 한국산 비중은 2014년 6.9%에서 2015년 5.6%로 낮아졌고 2016년(3분기 누적)에는 4.5%까지 내려가 5% 아래로 떨어졌다.
중국 시장 내 대만산 TV의 비중은 2014년 2.1%, 2015년 3,7%로 올라가더니 올해는 4.4%로 한국산 비중과 비슷해졌다.
소니 등 일본산 비중은 2014년 9.0%, 2015년 6.6%, 2016년 4.4%로 갈수록 내리막길이다.
중국 자국산은 2014년 76.6%에서 2015년 81.9%, 올해는 84.3%로 올라갔다. 중국과 대만산을 더한 차이완(차이나+타이완) 제품 비중은 90%에 육박한다.
한편 세계시장에서 한국산 TV 점유율이 35% 안팎으로 절대 우위를 점하고 북미·유럽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절반 가까이 장악하고 있다.
[신아일보] 문정원 기자 garden_b@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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