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통령 탄핵안 부결되면 ‘플랜B’는?
[기자수첩] 대통령 탄핵안 부결되면 ‘플랜B’는?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0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이 우여곡절 끝에 발의됐다.

야3당 주도로 발의된 탄핵안은 8일 본회의 보고를 거쳐 오는 9일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

상정 날짜도 잡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던 이들이 가까스로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당초 야권은 2일 본회의에서 표결되도록 하겠다며 손을 맞잡고 사진촬영을 했다.

그러나 며칠이 채 지나지 않아 박 대통령이 3차 담화를 하자마자 그 후폭풍을 그대로 얻어맞으며 잡은 손을 팽개쳤다.

야권이 가까스로 탄핵 추진에 굳은 공조를 다짐한 것은 여의도 정가를 향한 촛불 민심을 의식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야권 내부의 이견에다 새누리당 비박계의 동요 움직임까지 감지되면서 탄핵 공조에 균열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도 보인다.

여기에 힘을 실어주기라도 하듯 주말이었던 3일 촛불집회에는 헌정사상 최다 인원이 동원됐다.

이번주는 나라 운명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기간이 될 게 분명하다. 탄핵안이 가결되든, 부결되든 그 파장은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의문점이 하나 있다. 만약 부결되면? 야권이 그에 따른 ‘플랜B’는 마련해뒀는지 궁금하다.

현재 야권은 부결되더라도 ‘직진’이라는 입장이다. 부결돼도 새누리당 친박, 비박에 책임을 미룰 수 있다는 계산도 분명 있을 것이다.

야권은 이를 강조하며 촛불 민심을 등에 업고 비박계를 압박 중이다.

그러나 야권 역시 부결의 후폭풍을 피해갈 수는 없다. 정치적으로 무능하단 비판은 당연하다. 민주당이 제1야당으로 줄곧 강조해온 수권 정당으로의 면모는 대거 상실된다. 지도부 전원 사퇴와 같은 국면에 이를 수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정치권은 정쟁에 휘말리게 된다. 결국 ‘대통령 탄핵’이라는 본질은 흐려진다.

물론 내부에서는 탄핵안을 다시 발의하거나 촛불 시위와 전면적으로 결합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탄핵안이 부결되면 여야를 떠나 정치권 전반에 대한 민심의 분노가 들끓게 된다. 깊어진 국민의 정치혐오는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표출될지 미지수다.

촛불이 뜨겁다.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매섭다. 정치권은 냉철하게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한다.

당파와 사익만을 챙기려고 한다면 촛불이 횃불이 돼 여의도로 향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