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김무성, 朴대통령 퇴임 시기 놓고 입장차 확인
추미애-김무성, 朴대통령 퇴임 시기 놓고 입장차 확인
  • 이원환 기자
  • 승인 2016.12.0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秋 "하야한다면 탄핵과 함께 1월에" vs 金 "4월 퇴진하면 탄핵 필요 없어"
▲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긴급회동을 마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와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오른쪽)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추미애 더불어 민주당 대표와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1일 전격 회동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점에 대해 논의했으나 입장차만 확인한 채 결론을 내지 못했다.

추 대표는 각적인 탄핵과 별도로 박 대통령의 퇴진 시기는 늦어도 1월말이라고 강조했지만, 김 전 대표는 4월말까지 사퇴하면 탄핵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맞섰다.

추 대표와 김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에 위치한 한 호텔에서 회동을 가졌다. 이날 회동은 추 대표가 전날 밤 김 전 대표에게 회동을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추 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서 온 국민이 조속한 퇴진을 바라고 있는데 대통령이 (3차담화에서) 퇴진 일정에 대해 언급이 없었다"며 "국회에 공을 떠넘겼다. 그래서 국회로서는 헌법기관으로서 (의무를) 다해야 하고 탄핵을 해야 한다는 얘기를 했다" 밝혔다.

이어 "저는 탄핵과 동시에 대통령이 법적으로 권한정지가 되는데 (이와 별도로) 대통령의 사퇴는 늦어도 1월말까지 이뤄줘야 된다고 주장했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김 전 대표와 개헌논의는 없었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없었다"며 "탄핵을 강력히 촉구하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더민주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통해 탄핵안 발의 및 의결 시기를 놓고 의원들의 총의를 모을 예정이다.

반면 김 전 대표는 "대통령이 퇴임할 시기를 날짜를 못 박지 않아서 혼란이 있다"며 "탄핵으로 간다고 해도 헌재 판결이 내년 4월말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국가 원로들 모임에서도 정권의 안정적 이양이 중요하기 때문에 4월말에 대통령이 물러났으면 좋겠다는 경험 많은 원로들의 권유가 있었다"며 4월말 대통령 퇴임 시기를 주장했다.

그는 특히 "여야 합의해서 대통령의 퇴임 시간을 4월30일로 못 박는 게 제일 좋고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새누리당 의총에서 4월30일 퇴임하실 것을 의결해서 대통령의 답을 듣자는 것"이라며 "만약 그것이 안될 경우는 9일날 탄핵의결에 참석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전날 야권이 3당 대표 회동을 통해 거부하기로 한 대통령 임기 단축 협상에 관해서도 김 전 대표는 "협상은 계속 해야 한다"며 다른 입장을 나타냈다.

김 전 대표는 '촛불민심이 대통령의 즉각퇴진을 요구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일축하기도 했다.

결국 추 대표와 김 전 대표의 이날 만남에서 합의된 내용은 없는 셈이다.

추 대표는 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에게도 회동을 제안했지만, 유 전 원내대표는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이원환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