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임기단축 개헌"… 野·비박 "조속한 퇴진"
친박 "임기단축 개헌"… 野·비박 "조속한 퇴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1.3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친박 "국회가 답해야… 분열 야기하는 탄핵 하지말라"
野·비박 "사퇴시한 내년 4월말 제시해야… 내달 초 탄핵"

▲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열린 제3차 대국민담화에서 담화문을 보고 있다.ⓒ연합뉴스
여야가 30일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퇴진 로드맵'을 놓고 격전 중이다.

박 대통령이 전날 제3차 대국민담화에서 자신의 퇴진일정을 국회에서 결정해달라고 한 것을 두고 여당 주류 측은 임기 단축을 위한 개헌을 주장했으나 야3당과 여당 비주류 측은 조속한 퇴진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특히 야당은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제안한 박 대통령 임기 단축을 위한 여야 협상도 거부하면서 탄핵 강행 방침을 밝히며 강공을 펼치고 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헌법에 보장된 임기를 채우지 않고 중간에 퇴진하겠다고 했다"며 "이제 국회가 답해야 한다"며 여야간 조기 퇴진 로드맵 합의를 촉구했다.

그는 특히 야당이 대통령 담화에 대해 '꼼수'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국회의 권능을 스스로 무시한 피해의식"이라며 "국회가 역할을 못하면 무기력 집단을 지탄을 받게된다"고 지적했다.

친박 핵심으로 분류되는 조원진 최고위원은 이날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비상시국회의는 오늘부로 해체해야 한다"며 "탄핵은 힘들 것 같으니 당의 분열을 야기하는 탄핵은 더이상 하지말라. (비주류가) 탄핵에 들어가면 지도부는 사퇴하지 않고 로드맵도 다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진석 원내대표는 "지난 주말 국가 원로들이 대통령의 '내년 4월 사퇴, 6월 대선'이라는 일정을 제시했다"며 "원로들의 제안이 대통령 사임 시기에 대한 논의에서 충분한 준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사임 시기를 정하는 협상, 즉 조기퇴진과 조기대선의 일정을 잡는 협상에 즉각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비주류측은 박 대통령에게 스스로 사퇴 시한을 내년 4월말로 제시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 담화 이후 잠시 내부 균열 조짐을 보였다가 다시 전열을 재정비하고 다음달 8일까지 여야의 협상을 지켜본 뒤 불발되면 이튿날 탄핵 절차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압박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이날 회동한 뒤 박 대통령의 무조건적인 하야와 탄핵 강행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임기 단축을 위한 여야 협상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일단 대통령의 조기 퇴진에 관한 여야 협상은 사실상 물건너가게 됐다.

현재 상황에서는 다음달 2일 혹은 9일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처리가 유력시된다.

그러나 탄핵안 가결 처리를 위한 키를 쥐고있는 새누리당 비주류 측에서 일단 여야 협상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힌데다 야당 내부에서도 개헌론에 대해서는 엇갈리고 있어 변수는 남아있다는 분석도 있다.

[신아일보] 이원환·김가애 기자 whlee@shinailbo.co.kr,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