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주류 "朴대통령, 4월말까진 자진사퇴 해야"
與 비주류 "朴대통령, 4월말까진 자진사퇴 해야"
  • 이원환 기자
  • 승인 2016.11.30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담화 '임기단축 개헌' 명분 없다… 탄핵 의결정족수 확보"

▲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비롯한 당내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 소속 의원들이 2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를 지켜본 뒤 긴급대책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이 주축인 비상시국위원회는 30일 박근혜 대통령이 스스로 사퇴 시한을 내년 4월말로 제시하도록 촉구했다.

또 임기단축을 위한 개헌은 명분이 없으며 박 대통령 탄핵 추진을 강행할 경우 탄핵안 가결이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비상시국위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오전 비상시국위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 브리핑을 열고 "탄핵 가결선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처럼 얘기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며 "탄핵 의결정족수는 분명히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탄핵 의결정족수는 재적의원(300명) 3분의 2 이상이며, 야당·무소속 172명이 찬성한다고 가정할 경우 새누리당 비주류를 중심으로 28명 이상의 찬성표가 필요하다.

황 의원은 "어제 대통령 담화 발표 이후 비상시국위의 입장이 흔들리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오늘 회의를 통해 내린 결론은 우리 입장은 더욱더 확고해졌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상시국위는 또 박 대통령이 전날 담화에서 '임기 단축을 위한 개헌'을 시사한 데 대해 "대통령의 임기 단축만을 위한 개헌은 명분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진정성을 확인시켜주기 위해서라도 대통령 스스로 자진사퇴 시한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박 대통령의 적절한 자진사퇴 시한으로 내년 4월 말을 제시했다.

비상시국위는 박 대통령 탄핵안 처리의 '마지노선'이 다음 달 9일 열리는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8일 밤까지 (대통령 거취에 대해) 여야의 협상이 불발되면 9일에 탄핵 절차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이원환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