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숍 열고 신규철도사업 투자효과 저평가 현실 방안 논의
이날 워크숍에서는 신규 철도사업의 투자효과가 저평가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할인율 하향조정 및 분석기간 연장(40년→50년) △통행시간·사고비용 절감편익 상향반영 △도로 유지보수비용 절감편익 신규반영 △전철화에 따른 환경 효과 반영 등 구체적인 방법론을 주제발표를 통해 심도 있게 다룬다.
주제발표 후에는 아주대 최기주 교수를 좌장으로 국토교통부 김영태 교통정책조정과장, 홍익대 추상호 교수, 서울시립대 박동주 교수․한국교통대 오주택 교수, 서울과기대 정성봉 교수 등 관계부처 및 학계 전문가들이 투자평가 제도개선 방법론의 합리성과 실무 적용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인다.
철도공단 기획재무본부 윤혁천 미래사업기획처장은 "이번 전문가 워크숍에서 논의될 내용은 경제성 분석에 즉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완성도가 높을 것"이라며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국토교통부),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한국개발연구원(KDI)) 등 주요 철도 투자평가 지침에 오늘 워크숍 결과가 적극 반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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