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016 대전협동조합 박람회’ 개최
대전시 ‘2016 대전협동조합 박람회’ 개최
  • 김기룡.길기배 기자
  • 승인 2016.11.2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일 시청서… 협동조합 자립 여건 마련 기대

대전시가 내달 1일 시청 1·2층 로비에서 ‘2016 대전협동조합박람회’를 개최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협동을 가치로 상생과 순환의 경제를 만들어가는 협동조합 생산품의 판로확대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자리로 48개 기업이 참여한다.

이와 함께 오케스트라공연, 마술쇼 등 다채로운 볼거리 제공과 숨은 협동조합 찾기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해 참가조합과 일반시민의 상생을 통한 판로개척과 협력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세차를 통해 이용자들에게는 깨끗한 차를, 일하는 장애인들에게는 자활의 꿈을 마련해주는 연리지장애가족 사회적협동조합은 200여명의 조합원 중 60~70%가 장애가족으로 이루어져 눈길을 끌고 있다.

이곳은 청년발달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여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삶 제공을 추구하고 있으며, 연리지장애가족사회적협동조합 이외에도 여러 협동조합이 살기 좋은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협동조합은 협업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취약계층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협동조합의 자립 여건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이번 행사에 대전시민의 많은 참여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대전시 관내에는 424개의 사회적경제분야 협동조합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그 중 사회적협동조합은 26개, 일반협동조합은 393개, 협동조합연합회는 5개가 있다.

[신아일보] 대전/김기룡.길기배 기자 press@shinailbo.co.kr/gbkil@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