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SK "면세점 로비 의혹 억울하다"
롯데·SK "면세점 로비 의혹 억울하다"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6.11.2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비 사실이면 작년 면세점 재승인 탈락 안했을 것"

▲ (자료사진=연합뉴스)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면세점 사업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롯데와 SK가 "오히려 협박 피해자"라며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두 기업은 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로 다음 달 예정된 서울 시내면세점 추가 선정에 악영향을 받을까 우려하고 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로비 의혹이 사실이라면 롯데면세점과 SK네트웍스는 작년 11월 면세점 재승인 심사에서 탈락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전언이다.

당시 오랜 면세점 사업 경험을 가진 롯데와 SK는 떨어졌고, 사업 경력이 전무한 두산과 한화가 신규 사업자로 선정됐다.

롯데는 지난 5월께 K스포츠재단에 70억 원을 추가 출연했다가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 돌려받은 것과 관련, K스포츠재단의 요청에 순순히 따르지 않았다는 점을 들며 면세점 사업 로비로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업계 관계자는 "70억 원은 롯데그룹 경영을 위협할 정도의 큰 금액이 아니다. 정말 면세점 사업 선정이 목적이었다면 순순히 K스포츠재단에 건넸을 것"이라며 "출연금을 깎기 위해 두 달 가까이 버티고 요구했는데 무슨 로비 목적이냐"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는 4개월에 걸친 검찰 수사에도 핵심 경영진을 구속기소 할 정도의 비리가 발견되지 않은 만큼, 이번 검찰 수사에서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어지는 의혹때문에 면세점 사업자 선정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 (자료사진=연합뉴스)
SK도 작년 면세점 탈락을 근거로 로비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특히 올해의 경우 K스포츠재단 지원 자체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SK측은 '돈을 내서 면세점 사업권을 따내는 데 혜택을 봤을 것'이라는 의혹의 핵심 연결고리부터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SK의 한 관계자는 "신규면허를 따낸 그룹은 놔두고 오히려 눈물의 고배를 마신 기업을 뒤지고 있으니 상처에 소금뿌리는 격이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