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시설활용안 전면 '재검토'
용산공원 시설활용안 전면 '재검토'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6.11.27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서울시·시민단체 의견 상당부분 수용
추진일정도 상황 따라 '유연하게 진행할 것'

▲ 용산공원 부지 전경(빨간선 안).사진=국토부
정부가 그동안 서울시 및 시민단체와 의견차를 보여왔던 용산공원조성계획을 상당부분 수정하기로 결정했다. 시설 활용방안을 전면 재검토 하는 한편 공원조성 일정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4일부터 이틀간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를 대상으로 공원조성계획 추진상황 설명회 및 전문가 특별대담회를 개최했다.

국토부는 이번 설명회와 대담회를 통해 '용산공원조성특별법'에 따라 수립된 종합기본계획에서 제시된 '2027년 공원조성 완료' 등의 추진일정을 사회적 총의와 주변 여건의 변화에 따라 최대한 유연하게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논란이 됐던 용산공원부지에 대한 제한적 현장 조사와 관련해서는 부지 출입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18차례의 현장조사를 통해 지형과 수목, 기존 건축물 등의 조사결과를 최대한 반영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 내년 미군기지 평택이전이 완료되면 그동안 조사가 어려웠던 토양과 지하시설, 건물내부 등에 대한 세부조사를 추가로 실시해 조성계획을 보완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소통채널 다양화 및 내실화를 꾀하고 민간이 주도하는 공론의 장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공원 인근 주민과 일반 국민이 현장방문 또는 간담회 등을 통해 공원 조성계획 수립과정에 적극 참여토록 하는 국민참여단을 내년 상반기에 선발해 운영하고, 공식 심의기구인 용산공원조성추진위에 분야별 소위원회도 두기로 했다.

▲ 용산부지의 자연지형 회복안.(자료=국토부)
시설 활용방안도 전면 재검토해 신축을 지양하고 기존건물 활용도 최대한 신중히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지난 4월 공청회를 통해 부지 내에 존재하는 건축물 중 8개 시설물을 어린이아트센터와 여성사박물관 등으로 활용하는 안을 검토한 바 있었다.

하지만 민족성과 역사성, 문화성이라는 공원의 기본이념에 충실하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부지 위에 건물을 신축하지 않고, 보존 및 활용가치가 높은 기존 건물에 대해서도 원래의 활용방안을 전면 재검토키로 했다.

한편 전문가 특별 대담회에 참석한 승효상 이로재건축사사무소 대표는 "내년 미군이 퇴거하면 지하 시설물 현황을 조성계획에 추가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지하공간은 건축적 상상력을 끊임없이 자극하는 곳으로, 이를 리모델링해서 제대로 활용할 수만 있다면 다양한 수요를 담아내는 묘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