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웅·최재경 사표 놓고 추측 난무… 朴대통령은 '고심'
김현웅·최재경 사표 놓고 추측 난무… 朴대통령은 '고심'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11.2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미노 사의' 우려 공직사회 동요… 본격 수사 앞두고 반려할 수도

▲ ⓒ연합뉴스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이 동시에 사의를 표명하자 박근혜 대통령의 사표 수리 여부에 대한 고심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의 거취 문제가 탄핵으로 좁혀지고 있는 가운데, 검찰을 지휘하는 법무장관과 사정라인 컨트롤타워인 민정수석의 동반 사표가 정권 붕괴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김 장관은 검찰이 중간수사 결과로 발표로 박 대통령을 국정농단 사태의 공범이자 피의자로 지목한 다음날인 지난 21일 사의를 표명했다.

최 수석은 정확한 사의 표명 시기가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정황상 22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이들이 사의를 표명한지 2~3일이 지난 24일 오후 현재까지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짓지 못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고심이 길어지면서 두 사람의 사의표명 배경을 놓고도 갖가지 추측이 불거지고 있다.

일단 청와대는 이에 대해 "검찰 수사 결과와 관련한 도의적 책임"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검찰의 대면조사 여부를 거부한 박 대통령에 대한 항명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순실 게이트'로 치명타를 입은 정권이 내부에서 붕괴하기 시작하는 신호가 아니겠느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실제 두 사람이 사의를 표명한 사실이 알려진 이후 공직사회에는 동요가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태가 공직사회 전반으로 확산해 다른 부처의 장·차관들도 함께 물러나는 '도미노 사의'가 발생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이 사표를 반려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법무장관과 민정수석이 검찰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마지막 끈이라는 분석에서다. 특히 대통령을 법률적으로 보좌하는 민정수석의 경우 다음달 중순께부터 본격 수사에 들어가는 특검에 대비해야 할 시점에서 중요하다.

국회 인사청문회 등 최소 한 달은 소요되는 임명 절차와 후임자 인사가 거의 불가능한 현 상황에서 법무장관의 사표도 쉽사리 수리할 수는 없을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청와대는 이날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어 동시 사표 파문에 대한 처리 방향 등 정국 수습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사표 수리 여부가 조만간 결정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