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K-컬처밸리 특혜압력 경기도 공직자가 막아"
남경필 "K-컬처밸리 특혜압력 경기도 공직자가 막아"
  • 임순만 기자
  • 승인 2016.11.23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상제공 안돼 대안 지시"…"외투기업 엄격한 잣대 적용할 것"

▲ (사진=경기도 제공)
남경필 경기지사는 1% 대부율 등 고양 K-컬처밸리 사업의 특혜 의혹과 관련, "사건의 핵심은 경기도 공직자가(청와대의) 압력을 'N0'하고 막아낸 것"이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23일 도의회 정례회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공직자가 사업할 때 법을 어길 수 없다. 특혜 의혹에 경기도가 연루된 것은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사업부지 1% 대부율 경위에 대해 남 지사는 "박수영 전 행정1부지사로부터 청와대의 무상제공 요구를 보고받았고 '0%는 말이 안 된다. 대안을마련해보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랫동안 놀린 땅에 대기업이 1조4천억원을 투자하고 정부가 성공시키자는데 도지사가 망설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특히 K-컬처밸리를 포함한 문화창조융합벨트사업을 추진한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나 최순실씨와 어떤 통화도 없었고 압력도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싱가포르 투자회사인 방사완브라더스에 대해 기업신용평가를 소홀히 한 부분 등에 대해서는 유감을 나타냈다.

남 지사는 "이번 일을 계기로 경기도 외국인투자사업에 대해 좀 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겠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말했다.

방사완브라더스는 CJ E&M의 자회사로 K-컬처밸리 사업시행자인 케이밸리 자본금의 10%(50억원)를 투자했다. 방사완브라더스의 투자에 따라 케이밸리는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등록, K-컬처밸리 테마파크 부지를 공시지가의 1%(연 8억3000만원)에 대부할 수 있게 됐다.

방사완브라더스는 그러나 K-컬처밸리 기공식에 참석하지 않고 주소지도 불분명한 것으로 알려지며 페이퍼컴퍼니가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신아일보] 수원/임순만 기자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