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 총리 後 탄핵’ 카드 접는 野… “고집 안해”
‘先 총리 後 탄핵’ 카드 접는 野… “고집 안해”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1.2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핵 추진에 속도 붙어… 탄핵소추안 통과되면 황교안 체제 들어서

‘선(先) 총리 후(後) 탄핵’을 주장하던 야권의 카드를 접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 추진에 속도가 붙으며 탄핵소추안이 국회에 통과될 경우 황교안 국무총리 권한대행 체제가 들어설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3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선 총리 후 탄핵’을 고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도 “탄핵 정국이 너무 빠르게 진행돼 사실상 물 건너간 것 아니냐”라면서 “지금 총리 카드를 꺼내는 것은 오히려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여기에 야권이 탄핵을 추진하자 청와대마저 국회 추천 총리 제안을 거둬들일 수 있다고 시사 하면서 ‘선 총리 후 탄핵’의 현실성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일각에서는 야당이 국회 추천 총리를 내세울 시기를 놓쳐 이 같은 상황을 빠져 들었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황 총리를 우선 바꾸는 것은 개인적으로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하지만, 야권이 미리 추진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지도부의 이 같은 반응 속에서도 야권 내에서는 탄핵 전에 국회 추천 총리를 선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늦었지만, 전원위원회를 열어서라도 국회 추천 총리를 내세워야 한다”면서 “황 총리 대행체제는 ‘박근혜-최순실 정권’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으로, 황 총리는 법무부 장관 시절 정윤회 문건 사건을 왜곡수사하고 무마한 데 대한 책임을 져야 할 당사자”라고 목소리르 높였다.

민주당 한 비주류 중진 의원 역시 “황 총리는 검찰을 다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박 대통령보다 더 문제가 될 수 있어 총리를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은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미국이 세계전략을 다시 짜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검찰의 인사가 다가오는 시점에 국회는 새 총리를 추천해야 한다”면서 “민주당은 총리 추천을 위한 테이블로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도 “대통령도 국민 앞에 약속했듯이 국회 추천 총리를 이제라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에서는 ‘황교안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황 총리를 압박해 자진 사퇴를 이끌려는 시도도 나왔다.

조 의원은 “황 총리는 대통령과 함께 국정농단의 핵심 중 핵심으로, 식물 대통령의 대리인 행세를 할 게 아니라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