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장관·민정수석 동시 사표… 朴대통령 수리할까
법무장관·민정수석 동시 사표… 朴대통령 수리할까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11.23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당장 수리할 경우 혼란”… 朴대통령, 반려 가능성 무게
▲ 김현웅 법무부 장관. (자료사진=신아일보DB)

박근혜 대통령이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의 사표를 수리할 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특검을 앞둔 상황에서 김 장관과 최 수석이 동시에 사의를 표명했기 때문이다.

이를 놓고 일각에선 최순실 사건으로 정권 내부가 무너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까지 나오는 것도 박 대통령의 선택이 주목받는 이유다.

청와대에서는 박 대통령이 사의를 반려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 장관이나 최 수석의 책임을 물을만한 상황이 없었고 교체할 만한 여건도 안 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먼저 두 사람의 사의 표명은 박 대통령을 피의자로 입건한 검찰이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계속 압박하고 청와대와 박 대통령 측 변호사가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런 상황이 전개된 것에 대해 “사직하는 게 도리”(김 장관), “공직자 도리상 책임”(최 수석)이라는 차원에서 사표를 낸 것이지만 두 사람이 직접 책임질 만한 사안은 아니라는 게 청와대 내부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더불어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특검을 앞둔 상황에서 두 사람을 교체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김 장관은 전체적인 상황을 관리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 최 수석은 박 대통령을 법률적으로 보좌하고 있다.

특히 법무부 장관의 경우 박 대통령이 국회에 책임총리를 추천해달라고 제안한 상황에서 새로 임명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또 탄핵 정국과도 맞물려 장관 내정자가 여소야대의 국회에서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 언제 청문회가 이뤄질지도 불투명하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사표 수리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안다”면서 “당장 수리할 경우 혼란이 있을 수 있으니 여러 상황을 고려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두 사람의 사표를 즉각 반려하지 않은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장관은 지난 21일에 사의를 표명했고 최 수석의 경우 이튿날인 22일 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3일 현재까지 이에 대한 박 대통령의 구체적인 입장은 나오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사의 수용 여부를 밝히지 않고 고심하는 모습을 유지하면서 시간을 더 끌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청와대가 말한 ‘인격살인’(정연국 대변인)에 가까운 수사를 하는 검찰에 우회적으로 항의의 뜻을 표시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