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 보복나선 중국… 한국 연예인 활동 규제 강화
‘사드 배치’ 보복나선 중국… 한국 연예인 활동 규제 강화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6.11.22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부터 중국 공연 승인 받은 스타 ‘0’명

중국이 지난 10월부터 한국 연예인들의 중국 활동 규제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한반도에 배치되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에 대한 보복 조치의 일환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22일 중국 문화부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중국 공연을 승인받은 한국 스타들은 한 명도 없다.

이는 지난 7월 사드 배치 문제를 두고 한국과 중국 간의 대립이 커지면서 중국이 한류 규제에 나섰지만 한국 정부의 입장 변화가 없자 금한령(禁韓令)의 강도를 높였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7월에도 중국 공연이 2개 있었으며, 8월과 9월에도 각각 4개, 3개의 공연을 승인 받았다.

그러나 앞으로 중국 정부는 중국 기업이나 기획사가 한국 연예인을 초청하려면 반드시 성(省)급 이상 문화 관련 부서에서 비준 문서를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소식통은 “중국 정부로부터 한류 스타 공연 승인을 못 받을 경우 매표와 공연이 모두 금지되며 공연을 강행할 경우 엄벌에 처해질 예정이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면서 “거액 벌금에 공연 면허 정지까지 거론되고 있으며 관객의 입장권 환불로 사고가 나면 주최 측이 전부 책임을 져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TV나 신문 등 에서도 한국 연예인 관련 정보와 한국 영화 작품 소개가 거의 사라진 상황이며 최근 들어 중국 매체들은 금한령 소문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중국 미디어를 총괄하는 정부기관인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하 광전총국)에서 나온 공식적인 문서가 없으나 구두로 각 지방 방송국 책임자에게 관련 지시를 한 것으로 다수의 중국 매체들은 금한령 강화를 기정사실로 하고 있다.

앞서 지난 9월 말 광전총국 수장으로 녜천시(섭<손수변 없는 攝>辰席) 관영 중국중앙(CC)TV 방송국 사장이 임명되면 한류 규제 강화가 예고됐었다.

광전총국은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보복의 일환으로 한국 연예인에 대한 활동 제한과 반감 조성을 주도한 기관이다. 각 방송국에 한류스타 출연과 한국 드라마 송출을 제한하는 금한령을 취한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금한령 강화에 대해 중국 내 한국 연예 관련 업체들은 답답한 심정이다. 다만 이미 7월부터 한국 연예인들의 중국 활동에 대한 규제가 세진 상황이라 더 나빠질 게 없다는 반응도 많다.

이에 따라 중국에서 중국과 합작 드라마 제작 및 한류 스타 공연, 출연 등은 자제하고 한국 인기 프로그램 포맷 수출 등 우회적인 접근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