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여야 최초 '朴대통령 탄핵 추진' 당론 확정
국민의당, 여야 최초 '朴대통령 탄핵 추진' 당론 확정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1.2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결정족수 서명 받기 위해 與 비박계와도 연대"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은 21일 여야에서 최초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당론으로 추진키로 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검찰의 피의자 적시, 박 대통령의 검찰조사 거부 등에 따라 여야 3당 중에서는 처음으로 탄핵 추진을 당론으로 삼았다.

특히 국민의당은 탄핵 추진 과정에서 가결정족수인 국회의원 200명 이상의 서명을 받기 위해 야3당은 물론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와 협의하기로 했다.

총리 임명을 위해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등과 논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 거국내각 총리가 선임될 수 있도록 야3당과 공조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에 대한 출국금지와 함께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도 검찰을 상대로 요구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총리의 권한에 대해 "대통령이 국회방문때 책임총리를 국회차원에서 추천해주면 그 총리가 실질적으로 내각을 운영하게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며 "그 이후 공식적으로 말한 바가 없어 그것이 유효한 것으로 보고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국회 합의의 총리를 추천해달라고 한 박 대통령의 입장을 철회하는 듯한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받고 안받고의 문제는 대통령의 뜻에 달린 것"이라며 "이 시점에서는 국정 혼란을 줄여달라고 하는 국민적 여론을 감안해 국회 차원의 총리를 추천해 논의하는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오늘이라도 8인 지도자 회의에서 합의한 대로 선(先) 총리 후(後) 박근혜 대통령 퇴진의 길을 야 3당이 철저하게 공조해 할 수 있도록 접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헌법상 박 대통령은 엄연한 대통령"이라며 "우리가 퇴진을 요구하더라도 총리를 대통령에게 추천해 임명을 받아야하는 게 헌법적 절차"라고 말했다.

그는 또 "대통령이 탠핵을 원한다면 탄핵의 요건은 공소장 내용으로 갖춰졌고 국회에서 의결정족수 200명도 확보될 수 있지만 탄핵 절차에 대비하기 위해 선총리 합의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의당은 기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대책위원회'를 '박근혜 대통령 퇴진 및 국정 정상화 운동본부'로 격상·발족했다. 산하에는 '국정 정상화 대책 추진단'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 국민운동 추진단'을 두기로 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