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주류 "朴 대통령 탄핵절차 즉각 착수해야"
與 비주류 "朴 대통령 탄핵절차 즉각 착수해야"
  • 이원한 기자
  • 승인 2016.11.20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유승민·오세훈·남경필 등 80여명 참석 비상시국회의
"출당·제명 논의도… 野 추천 총리 적극 인정하고 함께 할 것"
▲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김문수 전 경기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무성, 김문수, 오세훈, 김재경, 유승민, 나경원. ⓒ연합뉴스

새누리당내 비주류 국회의원과 전·현직 광역단체장, 원외 당협위원장 등이 모여 만든 '비상시국회의'는 20일 '최순실 게이트' 검찰 수사 발표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공모 혐의가 적용된 것과 관련, 박 대통령에 대한 즉각적인 탄핵소추와 출당 조치를 요구했다.

비상시국회의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황 의원은 브리핑에서 "오늘 검찰수사 발표로 대통령이 헌법을 위반하고 법률을 위반한 것으로 보여진다"면서 "국회는 대통령의 탄핵절차를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박 대통령을 윤리위에 즉각 제소해 출당, 제명 등을 논의해 주기를 요청한다"며 "강력한 징계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헌당규상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공여·수수, 직권 남용 등 부패범죄에 기소된 당원은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

황 의원은 또 "오늘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의원 중 탄핵 절차 착수에 동의하는 분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며 "예상컨대 35~40명쯤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 중 탄핵 절차 착수에 동의하지 않은 의원은 염동열, 송석준, 조경태 의원 3명이다.

야권이 박 대통령의 하야 또는 탄핵을 요구하는 가운데, 집권 여당 비주류마저 박 대통령의 탄핵과 출당을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나섬에 따라 박 대통령과 주류 친박(친박근혜)계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비주류 비상시국회의는 야 3당에 대해 새 국무총리를 추천해줄 것을 주문하고 야당이 추천하는 총리에 힘을 실어주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황 의원은 "국민의 요구에 분명히 정치권이 화답해야 할 때이다. 대통령이 국회에 맡겨준 총리 추천만큼은 즉각적으로 논의를 통해 결정돼야 한다"면서 "우리는 야당이 추천하는 총리를 적극적으로 인정하고 뜻을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모임에는 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여권 잠룡들과 원외 인사 60여명도 참석했다.

[신아일보] 이원한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