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최순실 사태’에 노선투쟁 치열
새누리, ‘최순실 사태’에 노선투쟁 치열
  • 이원한 기자
  • 승인 2016.11.20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 ‘좌파 때리기’ ‘박근혜 지키기’로 전통 보수 결집 시도
비박, 중도층에 손짓하고 朴대통령 맹공

‘최순실 사태’로 새누리당이 내홍을 겪고 있다.

이 와중에 당과 보수 진영에서는 내년 대선에서 보수 정권이 끝날 수 있다는 위기감에 활로를 모색하기 위한 노선 투쟁마저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20일 당 관계자에 따르면 한 친박계 의원은 촛불 민심이 어느 정도 잦아드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국정 정상화를 바라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다.

또 다른 친박계 의원은 “당·청 지지율이 낮아진 만큼 야권의 지지율이 높아진 건 아니다”라며 “숨죽인 보수층은 결정적인 순간에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전날 도심에 보여 ‘박 대통령 하야 반대’를 외친 보수 단체 휘원들이 이들의 든든한 응원군인 셈이다. 여기에 종북·좌파 세력이 ‘촛불’의 배후에 있다는 주장으로 이번 사태를 좌우의 이념대결로 몰아 가고 있다.

친박계의 이 같은 이념적 공세는 당내 비박(비박근혜)계를 겨냥한 이중포석이다. 비박계는 보수진영의 ‘반동 세력’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비박계는 박 대통령 거취 문제에서 친박계보다 급진적이다. 김무성 전 대표 등은 탄핵을 주장했으며, 하야와 탈당을 요구하는 의원도 적지 않다.

하태경 의원은 지난 17일 본회의 자유발언에서 “국가를 위태롭게 하는 대통령을 무조건 두둔하고 감싸는 것은 가짜 보수”라며 친박계의 노선을 정면 비판했다.

비박계는 친박계 지도부를 향해서도 즉각적인 퇴진을 압박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정현 대표가 사퇴하지 않으면 조만간 탈당할 가능성을 내비친 상태다.

남 지사 외에도 비박계 대선 주자들이 연쇄적으로 탈당해 보수의 새로운 진용을 구축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도 나오고 있다.

한 비박계 의원은 “지도부가 버티는 가운데 만약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친박계로 영입되면 보수 진영의 노선 투쟁은 한층 뚜렷하게 드러날 것”이라며 “반 총장이 중도 보수 노선을 정하고 제3의 길을 생각한다면 양상은 다르게 굴러갈 수 있다”고 예상했다.

[신아일보] 이원한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