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친박계 반격… 비주류, 공세 수위 끌어 올려
새누리 친박계 반격… 비주류, 공세 수위 끌어 올려
  • 이원한 기자
  • 승인 2016.11.17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 주류 세력, 정면돌파로 급선회… 비주류, 퇴진 압박 및 여론전 강화

▲ 새누리당 비주류 주도의 비상시국준비위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내 비주류 세력이 비대위 체제 카드를 꺼내드는 등 공세의 수위를 끌어 올렸다.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親朴) 주류 세력이 정면돌파로 급선회했기 때문이다.

이에 비주류 세력은 전날 엘시티 비리의혹에 대한 수사 지시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면서 조속한 검찰 조사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정현 대표를 향해서는 지도력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며 퇴진을 압박하는 여론전을 강화하고 나섰다.

더불어 비주류가 출범한 비상시국위원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정진석 원내대표를 ‘고리’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수순을 밟으려는 기류도 감지되고 있다.

비상시국위의 실무간사 격인 오신환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엘시티 관련 부분은 수사를 앞두고 있는 대상자인 대통령이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이건 시간을 끈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대통령이 과감하게 ‘내가 검찰에 자진출두 하겠다. 모든 걸 하나도 숨김없이 수사에 응하겠다’고 하면서 검찰에 출두하는 게 하나의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당 지도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청와대의 지금 행동과 다소 일치하는 부분이 없지 않은데, 이것은 국민의 민심에 거스르는 부분”이라며 “권력이 국민을 이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비주류 좌장격인 김무성 전 대표도 이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는 “이 시점에서 그것(엘시티 비리의혹)에 대해 공개적으로 지시를 내리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 역시 “대통령은 하루빨리 검찰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자신의 뜻을 밝혔다.

다만 비주류는 이 대표와 청와대가 강경해진 기류에 발맞춰 ‘버티기 모드’를 고수할 경우 현실적으로 끌어내릴 방법이 없다는 것이 고민이다.

특히 비상시국위도 당의 공식 지도부 성격을 띨 수 없는 만큼 앞으로 거국중립내각 구성 등 사태 수습을 위한 대야(對野) 협상에 직접 나설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는 게 비주류의 현실인식이다.

이 때문에 비주류는 정 원내대표를 고리로 조속히 비대위를 출범시켜 당 쇄신작업을 주도하겠다는 구상안을 내놓고 있다.

[신아일보] 이원한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