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추미애 긴급 회동 성사에 3野 공조 균열
朴대통령-추미애 긴급 회동 성사에 3野 공조 균열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1.14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정의당 반발… "민주당, 오락가락 행보로 큰 실망"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 및 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 단독제의와 관련해 "저의가 의심된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더불어미주당 대표가 14일 박근혜 대통령과의 양자 영수회담을 전격 제안해 성사된 가운데 국민의당, 정의당에서 일제히 반발하는 등 야권에 파열음이 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 이후 느슨하게나마 이어져온 야3당간 공조에 균열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민주당의 '단독 플레이'에 당혹해 하고 있는 두 야당이 앞으로의 정국대응 과정에서 민주당과의 협조를 거부한다면 야3당의 원활한 공조를 기대하기 어렵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6시30분경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양자회동 형식의 긴급 회담을 열자고 제안했다.

그간 추 대표와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국정 2선 후퇴라는 선결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영수회담에서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하지만 이날 돌발 영수회담을 제안하면서 입장을 바꿨다.

추 대표는 최고위에서 "새누리당이 자리에 연연하는 모습을 보이면 당·정·청이 제대로 안 굴러가는 사오항에서 오직 민심을 전달할 막중한 역할이 제1당 대표에게 있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꼈다"고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심 대표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제의해 성사된 박근혜 대통령과의 단독 영수 회담에 대해 '야권 공조 파기'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그러나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두 야당에서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추 대표의 회담제안에 즉각 "느닷없다"며 반발했다.

박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대단히 유감스럽게 잘못된 결정"이라며 "추 대표의 진의가 어디서 출발했는지, 과연 촛불 민심과 국민 염원을 알고 있는지 의아하다"고 추 대표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것이라 취소되길 바라고 국민 염원대로 질서있는 박 대통령 퇴진을 위해 야권 공조가 계속되길 바란다"고 취소를 촉구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이 대통령께 최후통첩을 하고 그 답을 기다리는 상황"이라며 "이런 때에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이 어떤 쓸모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민주당은 오락가락 행보로 큰 실망을 안겼다"며 "하야를 하야로 부르지 못하며 국민의 마음을 어지럽혔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민은 민주당에게 수습권한을 위임하지 않았다"면서 "국민들에게 야권 균열의 우려만 키우는 단독회담을 반대한다"고 영수회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당초 야3당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가서명이 이뤄질 경우,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 또는 탄핵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하기로 합의한 상황이었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 야3당 원내 수석부대표 간 회동을 위한 일정 논의도 중단된 상태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