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개입' 朴대통령 지시 정황 속속 드러나
'최순실 국정개입' 朴대통령 지시 정황 속속 드러나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11.10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정호성 휴대전화서 박대통령 녹음파일 확보
안종범 "기업모금, VIP 지시에 따른 것" 진술

▲ ⓒ연합뉴스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의 휴대전화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문건을 "최순실씨에게 보여주라"고 지시하는 녹음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박 대통령이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다.

검찰 관계자 등에 따르면 정 전 비서관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수사팀이 휴대전화에 저장돼 있던 이 같은 녹음 파일을 제시하자 "대통령의 지시로 최씨에게 문건을 전달한 게 맞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검찰 조사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의 대기업 모금을 박근혜 대통령이 세세하게 지시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수석은 검찰 특별수사본부 조사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의 774억원을 기업들에서 모금하게 된 경위에 대해 "'VIP(박 대통령)'의 세부적인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진술했다고 경향신문이 전했다.

덧붙여 안 전 수석은 최순실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사이"라며 "대통령이 '좋은 사업이니 챙겨보라'고 해서 (기업모금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전 수석이 이같이 진술한 이유와 관련해서 신문은 법조계 인사의 말을 빌려 "입을 열면 '배신자', 입을 닫으면 대통령을 지키려한다는 비난을 받는 딜레마적 상황에 놓였던 안 전 수석이 이제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아는 대로 진술하고 검찰과 법원에 있는대로 판단해 달라는 입장이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안 전 수석은 기업모금에 대한 불법성을 인식하지 못했고, 최순실씨도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박 대통령의 지시 정황이 속속 밝혀지면서 대통령의 검찰 수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박 대통령이 청와대 내부 문서를 최씨에게 보여주라고 정 전 비서관에게 지시했다는 의혹도 살펴보고 있다.

만약 비슷한 취지의 진술이나 증거나 나온다면 공무상 비밀누설이 대통령 의중에 따른 것임을 뒷받침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보안 담당자인 이재만 전 비서관 등이 얼마나 관여했는지는 검찰이 향후 수사에서 추가로 밝혀야한다.

검찰은 또 논현동 비선회의' 초기에 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이 참석했는지 등을 추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최씨가 매일 청와대에서 30㎝ 두께의 '대통령 보고 자료'를 건네받아 검토하는 비선회의를 운영했다고 한 언론 매체를 통해 증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문고리 3인방 중 나머지 2명도 회의에 관여했는지는 주요 관심거리 중 하나다.

검찰은 이날 청와대 문건 유출 문제와 관련해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