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중간정산 없이 한번에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중간정산 없이 한번에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6.11.0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고속도로 연계된 구간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 도입

그동안 민자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중간영업소에서 정차를 하고 정산을 했으나, 앞으로는 중간 정차 없이 최종 출구에서 한번만 내면 되게 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11일부터 재정고속도로와 연결된 8개 민자 고속도로에서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One Tolling)’을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해당 민자 고속도로는 천안-논산, 대구-부산, 서울-춘천, 서수원-평택, 평택-시흥, 부산-울산, 수원-광명, 광주-원주 고속도로이다.

따라서 기존의 중간영업소(7개)는 철거되고 그 자리에 영상카메라 등이 설치된 차로설비가 설치되어, 이용자들은 정차나 감속 없이 그대로 주행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기존의 중간영업소가 완전히 철거되기 전까지는 영업소 구간의 도로 폭이 좁기 때문에 안전하게 서행(30km)하여 통과해야 한다.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 시행에 따라 시간 단축, 연료 절감, 온실가스 감축 등 사회적 편익이 약 93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되며, 앞으로 적용노선이 확대되면 그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아울러,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 도입과 함께 결제시스템도 개선되어 전국 모든 민자 고속도로(12개)에서 신용카드(후불교통카드 기능 탑재) 결제가 가능해진다.

그간 재정고속도로에서만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해 민자 고속도로 이용에 불편과 혼란이 있었으나, 이번 시스템 개선으로 현금을 따로 준비해야 했던 불편이 사라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김정렬 국토부 도로국장은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 시행에 따라 사회적 편익이 약 9300억원에 달한다"며 "앞으로 적용노선이 확대되면 그 효과가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