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까지 "하야"… 벼랑 끝 朴대통령
정치권까지 "하야"… 벼랑 끝 朴대통령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1.06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수사 과정서 朴 대통령 불리 증언 속속
여야와 협의없이 인선 강행 '실책'이 결정적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실세' 최순실씨 국정농단 사태의 수습을 위해 2차 사과에 나섰지만 성난 민심은 가라앉지 않고있다.

그동안 금기시돼왔던 '대통령 하야' 주장이 시민사회와 정치권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5일 서울 도심에서만 주최 측 추산 20만 명의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박 대통령의 퇴진을 외쳤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과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을 포함한 대부분의 수석들이 주말을 반납한 채 정상 출근해 여론의 추이를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사회 등에서 시작된 박 대통령 퇴진 요구는 야권을 중심으로 정치권에서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야권 대선 주자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공개적으로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대통령 하야' 주장이 점차 늘고있는 모양새다.

민주당 소속 의원 47명은 6일 대통령이 여야가 합의한 국무총리에게 전권을 넘기고 국정에서 즉각 손을 떼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이들 중 22명은 이날 청와대 앞 분수광장을 직접 찾아 이같은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의원들은 회견문에서 "다수 국민이 더는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고 하야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보여준 최근 대통령의 행태는 민심을 정면 거부한 것"이라며 "민주화 선언 요구에 4·13 호헌 선언으로 국민 여망에 역행한 5공화국 전두환 정권과 같은 태도"라고 지적했다.

▲ 설훈·우원식·이인영·유은혜·기동민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6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국정에서 손 떼라!"라는 구호를 외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당초 거국 중립 내각을 해법으로 제시하던 정치권이 이처럼 '하야'까지 주장하게 된 것은 검찰 수사 과정에서 박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결정적으로 여야와의 협의 없이 국무총리 등 내각 인선을 강행한 게 '실책'이었다.

정치권은 유일한 해법으로 박 대통령이 2선으로 물러나고 국회 중심으로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는 방안을 거론하는 가운데 국무총리 등 인선을 강행했다는 것이다.

국가 리더십 부재를 막기 위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려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찬물'을 끼얹었다고 비판하고 있다.

여기에다 박 대통령이 두 번째로 내놓은 사과도 정국을 수습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대국민 담회에서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에 대한 신임을 표시해 힘을 실어주는 한편, "국민들께서 맡겨주신 책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권력의지를 재확인했다.

그동안 박 대통령은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사과(10월25일)→최재경 민정수석·배성례 홍보수석 발표(10월30일)→김병준 국무총리·임종룡 경제부총리 내정(11월2일)→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허원제 정무수석 발표(11월3일)→대국민담화(11월4일) 등의 수순을 밟았다.

그러나 그 어느것하나 민심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끓어오르는 '하야 요구'를 어떤 방법으로든 누그러뜨리지 못한다면 압박은 더 강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특히 박 대통령이 직접 검찰 조사 수용의지를 밝힌 만큼, 수사과정에서 직접적인 잘못 등이 확인되면 국정 운영은 불가능해질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