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항 개발사업 표류 우려
진도항 개발사업 표류 우려
  • 조규대 기자
  • 승인 2016.11.0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주민 “석탄재 매립 유해” 반대

전남 진도군이 진도항(팽목항) 개발사업 배후지 조성을 위해 석탄재 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이 인체 유해성과 토사 사용을 주장하고 나서면서 사업이 표류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

1일 진도군과 주민 등에 따르면 군은 내년말 완공을 목표로 국·도·군비 등 432억원을 투입, 지난해 말부터 진도항 개발사업에 나섰다.

진도항과 인근 서망항에 55만7800㎡ 규모의 배후부지를 조성, 상업시설, 수산물가공·신재생에너지·복합해양단지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당초 군은 진도항 개발사업 배후지 조성에 27만m³규모의 순성토재(흙)를 사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공사 현장 반경 10km 이내에서 토사를 확보하지 못했고, 산지관리법 제한 구역에도 저촉돼 토취장을 제때 확보하지 못했다.

이와 함께 군은 인근 국유지와 공유지에서 토석 채취 등 활용 방안을 검토했지만 영암국유림관리사무소와 국토교통부에서 불가 통보를 받았다.

결국 군은 토사 대체용으로 내년 3월 10일까지 총 사업비 432억원을 투입해 석탄재 27만m³를 진도항 배후지 연약 지반에 매립할 계획을 세웠다.

이에 지난달 25일 바지선을 통해 경남 하동발전소에서 첫 매립분 반입을 시도했지만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반입하지 못했다.

석탄재 매립을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폐기물관리법상 석탄재 폐기물 재활용이 가능하다고는 하나 석탄재 주요 성분 중 60% 이상이 이산화규소로 장기간 노출시 인체에 해를 끼친다”고 주장하며 “폐기물 매립 결정을 하면서 단 한 번의 주민설명회도 열지 않았다며 부지 조성에 토사를 사용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군은 지난 8월 24일 전남보건환경연구원에 석탄재 성분 검사를 의뢰한 결과, 안정성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참고로 이산화규소는 흙과 모래에도 존재하는 자연 물질로서 석탄재에는 약 60% 정도, 적조 대책으로 살포하는 황토에도 약 55% 정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약회사들은 이산화규소를 약품으로 첨가하는데, 타 약품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매립용은 이와는 무관하다.

현재 석탄재는 △함평군 월야면 저지대 농지 개량 △광주 광산구 호남고속철도 기지 공사 △나주 혁신 도시 공원 △광양 익신산단 등에 매립용으로 사용됐고, 상토 비료 원료와 레미콘, 콘크리트 포장 공사, 벽동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다.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 진도군은 최근 “석탄재의 인체 무해성 확인을 위해 석탄재를 반입한 타 자치단체 현장 방문과 함께 추후 반입된 석탄재 성분의 수시 확인을 통해 주민 불신을 해소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번 논란에 대해서 한 지역주민은 “석탄재 매립이 법적, 환경적으로 문제가 없고, 인체 무해성이 입증된다면 군정 수장인 이동진 군수가 빠른 시일내에 결단을 내려 사업이 더 이상 표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진도/조규대 기자 gdj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