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31조원 규모 오만 에너지·인프라 프로젝트 참여
국내 기업, 31조원 규모 오만 에너지·인프라 프로젝트 참여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6.11.0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오만 경제협력위서 합의… 오만 내 ‘코리아 데스크’ 설치도 검토

▲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왼쪽 세번째)와 압둘말릭 빈 압둘라 알 히나이 오만 재무부 고문이 1일 한-오만 양국 간 경제협력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국내 기업이 오만의 271억달러(약 31조원) 규모의 에너지·인프라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한국과 오만 정부는 1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제5차 한·오만 경제협력위원회’를 열고 교역·투자, 에너지, 금융, 인프라, 보건, 관광 등 12개 분야 25개 협력 의제를 논의했다.

2009년 1차 회의를 시작으로 2년마다 양국에서 교차로 열리는 한·오만 경제협력위는 두 나라 간 유일한 고위급 협력채널이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오판의 두큼 정유플랜트, 소하르 석유화학플랜트 △오만·이란 해저 가스파이프라인 △국가철도망 등 271억달러 규모의 주요 에너지·인프라 구축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데 합의했다.

또 오만에 진출한 우리 기업이 기업활동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애로를 원스톱으로 풀기 위해 오만 내 ‘코리아 데스크(Korea Desk)’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분야에서 양국의 정부·기업·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그룹 구성에도 합의했다.

오만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잠재력이 큰 나라로 2020년까지 전체 전력생산의 10%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양국 금융산업의 공동발전을 위해 금융정책·감독 전반에 관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오는 3일 금융위원회와 금융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존 에너지·플랜트 분야 중심의 양국 간 경제협력 관계를 금융, 신재생에너지, 보건, 관광 등으로 다변화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양측이 합의한 사항이 실질적으로 이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양국 공동으로 이행점검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내년 첫 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6차 경제협력위는 2018년 오만에서 열릴 예정이다.

[신아일보] 이선진 기자 s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