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핵·미사일 지원’ 中 훙샹 독자제재 검토
정부, ‘北 핵·미사일 지원’ 中 훙샹 독자제재 검토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6.11.0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일, 사실상 ‘세컨더리 보이콧’… 對중국 압박 해석도

북한의 핵·미사일에 사용되는 물자를 거래한 혐의를 받는 중국 기업 단둥훙샹(鴻祥)실업발전에 대해 정부가 독자제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미국, 일본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대북 독자제재의 일환으로 훙샹을 제재 대상 기업 명단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독자제재가 시작되면 훙샹과 훙샹 관계자들은 우리 국민과의 외환거래, 금융거래 등이 금지되고 그들이 갖고 있는 국내 자산도 동결된다.

정부는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제재 논의에서 중국이 북한의 석탄 수출에 제약을 가하는 고강도 제재에 동참할지 여부 등을 관망하며 독자제재 방안을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훙샹에 대한 독자제재 검토는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을 제재하는 사실상의 ‘세컨더리 보이콧’(2차 제재)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강력한 대북 제재에 중국을 동참시키기 위한 한미일 3국 차원의 대(對) 중국 압박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앞서 미국 재무부는 지난 9월 26일(현지시간) 훙샹과, 최대주주 마샤오훙 등 이 회사 수뇌부 중국인 4명을 제재 리스트에 등재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에 사용되는 물자 거래를 지원한 것으로 조사된 데 따른 것이다.

아울러 교도통신은 지난달 24일 “일본 정부는 북한이 제재를 빠져나가는 데 관여하는 제3국의 북한 거래 기업, 북한 노동자를 대량 고용하고 있는 기업 등 제3국 기업을 독자 제재 대상에 올려 일본 내 자산 동결이나 일본 기업과의 거래 금지 등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