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베트남 현지법인 신설 본인가 획득
우리은행, 베트남 현지법인 신설 본인가 획득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6.11.0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뱅킹·카드사업으로 리테일 시장 공략 계획

▲우리은행 베트남 하노이 지점 직원들이 개점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지난달 31일 베트남 중앙은행으로부터 현지법인 신설 관련 본인가를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미 하노이와 호치민 두 곳에 지점을 운영 중인 우리은행은 이번 현지법인 본인가로 올해 안에 하노이에 현지법인을 개설해 본격적인 현지 리테일 영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채널과 상품 등을 다양화하고 적극적인 현지영업 추진으로 조기에 베트남 외국계은행 중 선두권으로 진입하겠단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지법인은 베트남 북부지역인 박린, 하이퐁 지역과 남부지역인 동나이, 빈증 지역 등으로 영업망을 강화하기 위해 법인설립 첫해는 3개, 이후 매년 5~7개 네트워크를 신설하여 단기간에 약 20개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우리카드와 함께 내년 상반기 중 베트남 현지 신용카드 시장에 진출할 계획으로, 현지 고객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직장인 신용대출과 부동산 담보대출, 우량고객 신용대출, 방카슈랑스 등 여수신 상품을 연계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베트남 중앙은행에 설립신청서를 제출한 후 3년만의 쾌거로 한국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이 큰 힘이 됐다"며 "유럽 및 중남미 지역으로도 신규 진출하는 등 지속적인 해외 네트워크 확대전략을 통해 글로벌 손익비중을 30%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