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추가 인적 쇄신 단행… 총리도 교체 대상
朴대통령, 추가 인적 쇄신 단행… 총리도 교체 대상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10.3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주 중 국무총리 교체 전망… 책임총리 임명할 듯
청와대 참모진 후임 인선도 이번 주 안에 마무리
▲ 황교안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부총리 협의회 주재에 앞서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연합뉴스

이르면 이번 주 중 추가적인 인적 쇄신을 통해 내각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31일 청와대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 주 중 국무총리를 교체하는 등 추가적인 인적 쇄신을 단행할 전망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전날 ‘최순실 사태’로 인한 국정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청와대 참모진을 대폭 개편했다.

후임 총리로는 책임 총리가 인선될 것으로 예상돼 거국중립내각의 취지가 대폭 반영될 것이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 역시 최순실 사태로 대통령 권위가 실추된 상황인 만큼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선 최소한 국무위원 제청권과 각료해임 건의권을 실질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책임총리를 임명하거나, 정치색이 옅고 내각을 이끌 명망가가 신임 총리가 돼야 한다는 인식을 내놓고 있다.

다만 야권이 ‘진상규명과 탈당이 먼저’라며 거국 내각 구성에 발을 빼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여야 추천의 거국중립내각 구성이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거국중립내각은 좋지만 국가를 위해서 어느 정파에 치우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 와야지 정치적 인물이 오면 모든 것을 정치적으로 해결하려 할 가능성이 있다”며 “정치적 논리에 따라 움직이는 정치내각은 안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염두에 두되 최소한 책임총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중립 또는 야권 성향의 명망가를 신임 총리로 조만간 지명하고, 총리의 의견을 수용해 차기 내각을 꾸릴 것으로 관측된다.

차기 총리 후보자로는 대표적으로 김병준 국민대 교수,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꼽히고 있다.

김 교수는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지내 국정 경험이 풍부하다.

김 전 대표와, 손 전 대표는 야권의 환심을 살 수 있는 카드로 여겨지지만, 당사자들이 부정적인 뜻을 내비치고 있다.

이홍구 전 총리, 고건 전 총리, 진념 전 경제부총리 등 원로 인사들이나 호남 출신인 김황식 전 총리,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한덕수 전 총리나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등의 과거 정부 인사들의 발탁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박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 인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통령 비서실장, 정책조정수석, 정무수석 등 핵심 보직이 공백이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비서실장이 제일 중요하니 후보자에게 의사를 타진 중인 상황”이라면서 “이번 주 안에 인선을 마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후임 비서실장 후보로는 이장무 전 서울대 총장이나 정갑영 전 연세대 총장 등의 학자들이나 관가 출신이 주로 거론되고 있다. 물론 권영세 전 주중대사 등 정치인들도 비서실장 후보에 오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