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中-日과 경제·통상 분야 모색
주형환, 中-日과 경제·통상 분야 모색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6.10.30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세코우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 가오 후청 중국 상무부 부장이 29일 오전 일본 도쿄 메구로 가조엔호텔에서 열린 '제11회 한·중·일 경제·통상 장관회의‘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이 중국, 일본과 각각 회담을 갖고 경제·통상 분야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한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29일 세코우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대신과 회담을 갖고 연내에 한·일 산업통상장관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이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밖에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협력, 액화천연가스(LNG) 등 에너지 분야 협력에 대해서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 장관은 일본 경제산업대신과 회담을 끝낸 후 가오후청 중국 상무부장과 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한·중 FTA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화장품, 농수산품 등과 관련한 통상 현안에 대해서도 실무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더불어 한·중 산업협력단지, 제3국 공동진출 등과 관련해서도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주 장관은 이날 종합상사 오카야, 건축업체 NICE 등 일본 유망 투자기업 관계자와 만나 대(對)한국 투자확대방안을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신아일보] 박정식 기자 js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