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수서고속철도 시설물 검증… 내달부터 영업시운전
철도공단, 수서고속철도 시설물 검증… 내달부터 영업시운전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6.10.2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시운전 고속열차 2100회 투입 예정

▲ 수서고속철도 수서역사 전경.(사진=철도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지난 8월부터 시행한 수서고속철도(수서∼평택) 시설물 검증시험을 완료하고 오는 11월1일부터 본격 영업시운전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공단은 시설물 검증기간 동안 정해진 기준과 절차에 따라 SRT(Super Rapid Train)를 980여회 투입해 열차속도 300km/h로 시험운행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노반·궤도·전력·신호 등 108개 항목을 완벽하게 검증하고 전력 품질·신호 시스템 고조파 영향·차량 진동 특성 등 핵심적인 14개 항목에 대한 점검은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시험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공단은 수서고속철도 개통 후 초기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점검을 다방면으로 펼친 결과, 현재까지 장애나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아 금년 12월 개통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시설물 검증시험에 이어 오는 11월 1일부터는 본격적인 영업시운전이 시작된다.

▲ 수서고속철도-경부고속철도 접속구간.(사진=철도공단)
공단은 11월 30일까지 수서~지제·수서~부산/목포 구간에 2100여회의 영업시운전 고속열차를 투입하여 열차 운행 일정·관제 시스템·역사 설비·열차 이용 편리성 등 63개 항목을 점검하며, 이와 함께 기관사의 노선 숙지 훈련이 병행 실시된다.

이 과정에서 율현터널(52.3km) 내 화재․탈선 사고 발생에 대비한 비상대응훈련을 2회 추가 실시해 수서고속철도가 안전하게 개통․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다.

강영일 이사장은 "서울 강남․강동, 수도권 동남부 지역 고속철도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며 "종합시험운행의 마지막 단계인 영업시운전까지 완벽하게 마무리하여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명품 수서고속철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