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 현장활동 나서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 현장활동 나서
  • 문인호 기자
  • 승인 2016.10.28 0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안산시공공하수처리시설 방문
▲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이 27일 하수처리시설 1처리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경기도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지난 27일 제234회 임시회 중 현장활동에 나섰다.

도시환경위원회는 심의안건인 ‘안산시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 운영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의 의결을 앞두고 이날 단원구 성곡동에 위치한 안산시공공하수처리시설 1처리장을 방문해 조례안 처리에 필요한 사안들을 확인했다.

안산시 상하수도사업소는 앞서 개정된 ‘하수도법’에 따라 공공하수도시설에 대한 정의를 신설하고 관리대행에 대한 계약방법, 계약기간 근거 마련 등을 위한 조례 개정안을 의회에 제출한 바 있다.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상하수도사업소 측으로부터 하수처리 및 하수슬러지 소각 용량 등의 시설 현황을 보고받은 뒤 조례 의결과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파악하는 데에 주력했다.

위원들은 지역 내에서 아파트 재건축 사업 추진 등으로 하수 처리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대한 대비책을 요청하고, 아울러 외부 위탁 처리 비용이 더 높은 상황에서 자체 처리 능력을 확보해 예산을 절감하는 방안과 하수 처리 시설 개선과 관련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것 등을 주문했다. 

이어 실제로 하수 처리가 이뤄지고 있는 생물반응조 시설과 최종침전지 시설 등을 돌아보며 하수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김동수 도시환경위원장은 “이번 상임위활동은 현장 확인을 통해 안건 처리에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하기 위해 추진했다”면서 “앞으로도 내실 있는 심의를 위해 현장 중심의 상임위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안산/문인호 기자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