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의원 “호남고속철 무안공항 경유 추진돼야”
주승용 의원 “호남고속철 무안공항 경유 추진돼야”
  • 김영만 기자
  • 승인 2016.10.2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여수을,4선)이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예산 심의에서 정부가 경부고속철도와 대조적으로 호남고속철도를 차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기재부는 무안공항 경유 시 사업비가 약 1조 1500억 원 가량이 더 소요 된다는 이유로 기존선을 개량하는 방안을 계속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주승용 의원은 “과거 경부고속철도 건설 시 대구에서 부산으로 바로 갈 것이냐, 아니면 경주를 경유해서 갈 것이냐로 이견이 있을 때 결국 정부는 주민의 요구를 수용해서 사업비 1조 3000억 원을 증액해 경주를 경유하는 노선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그런데 왜 호남지역 주민이 원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무안공항 경유는 안 되느냐, 영남 지역의 요구로 경주 경유를 수용했던 사례를 상기해서 무안공항 경유도 미래 호남 발전을 위해서 조속히 확정해서 공사가 추진돼야 하고, 노선 확정이 조기에 이뤄질 것에 대비해 내년 예산을 1000억 원으로 증액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2017년도 예산안으로 나주 고막원~목포 구간에 대한 노반 기본설계 예산으로 75억 원을 편성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주 의원은 “이렇게 예산이 편성돼도 기재부와의 노선 확정이 되지 않으면 결국 예산은 이월되거나 불용될 것”이라면서 “이런 생색내기 예산 편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노선 확정부터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아일보] 여수/김영만 기자 my1350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