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의혹에 수면 위로 떠오른 박근혜 대통령 탄핵론
최순실 의혹에 수면 위로 떠오른 박근혜 대통령 탄핵론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10.25 16:2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의원들 박 대통령 사과·내각 총사퇴 촉구
일부 박 대통령 탄핵 구체적 절차 제시하기도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최순실 의혹'에 관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 전에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비선실세로 지목되어 왔던 최순실 씨가 박근헤 대통령의 연설문을 직접 수정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야권 유력 인사들은 박 대통령의 사과와 비서진 및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일부는 박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 언급하기도 해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가 겉잡을 수 없이 퍼져나가는 모양새다.

야권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입장자료를 내고 "국정을 대폭 쇄신하기 위해 내각총사퇴와 청와대 비서실 전면개편을 단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사인(私人)인 최씨가 국가기밀을 열람하고 수정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 충격 그 자체"라며 "대통령이 근본적인 민심수습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선 대통령의 진심어린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다"며 "최씨 역시 신병을 즉시 확보하고 구속수사해야 한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가장 먼저 사퇴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특히 "최씨는 아무 직함 없이 대통령의 배후에서 국정을 좌지우지한 제2의 차지철"이라며 "민심이 들끓고 탄핵 얘기가 거침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대통령의 개헌제안에 대해서도 "개헌추진의 진심이 어디에 있는지 상관없이 국면전환용으로 규정됐다"며 "개헌제안은 썩은 고기를 덮어보려던 비단보였다. 대한민국의 운명이 걸린 국가 중대사를 한낱 측근비리를 감추는 빌미로 삼으려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대통령은 개헌에 대해 일언반구도 입을 떼지 말아야 한다"며 "통렬한 참회와 조속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최순실 연설문 논란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청와대 참모진 일괄 사퇴, 국정조사 및 특별검사 실시 등을 요구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이건 단순한 권력형비리가 아니다. 국기 문란을 넘어선 국정붕괴"라며 "그대로 둔다면 국정운영이 가능할 지 의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최순실 게이트는 이제 대통령과 청와대의 비리가 됐다. 정상적인 국정운영을 위해선 박근헤 대통령이 이 사태를 스스로 풀고 가야한다"며 "대통령은 직접 국민 앞에 나서 모든 진실을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우병우 체제의 검찰은 이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못한다"며 "우병우 수석을 포함한 비선실세와 연결돼 국정을 농단한 현 청와대 참모진을 일괄 사퇴시켜야 한다. 그리고 청와대도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검찰은) 당장 청와대를 압수수색해 의혹을 밝혀야 할 사안인데도 뒷짐만 지고 있다"며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한다. 필요하면 특검까지 해서 엄정하게 사법처리를 해야하다"고 재차 요청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도 이례적으로 국회 정론관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어 "대통령도 수사대상"이라면서 청와대 비서진의 전면 교체와 내각의 총사퇴를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던 민주공화국의 보편적 질서가 무너진 국기문란, 나아가 국기붕괴사건"이라고 규정하면서 "정의롭고 공정해야 할 국가권력이 한 개인에 의해 농락됐기에 결코 덮고 지나갈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검을 포함한 성역 없는 수사로 짓밟힌 국민의 자존심을 다시 세워야하고 대통령도 당연히 수사대상에 포함돼야 한다"며 "청와대 비서진을 전면 교체하고 내각은 총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또 "오늘로써 대통령발 개헌 논의는 종료되었음을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예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의 구체적 절차를 제시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계정을 통해 "국민투표 해보자! 개헌이 높은지 탄핵이 높은지?"라고 언급했다.

정 전 의원은 "(박 대통령이) 개헌카드도 통하지 않으면 국가비상계엄도 만지작거리지 않을까?"라면서 "상상을 초월한 그의 비상식적 비합리적 독불장군 사고행태에 견주어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이지 않을까? 아버지도 그러했고"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순실의 해외도피로 사실상 무정부상태 아니냐는 시중의 뼈있는 농담이 단순한 농담만은 아니다"면서 "현직 대통령이 수사대상에 거론되는 국가비상사태다. 국가비상사태시 국민들의 뜻을 묻는 국민투표라도 해보자"라고 제안했다.

정 전 의원은 "지금은 개헌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 대통령 탄핵을 논의할 때"라며 "탄핵 의결은 국회의원 2/3 이상이 필요하지만 탄핵소추안은 재적 과반수로 발의가 가능하다. 일단 제출해 놓고 국민의 뜻을 면밀히 살피어 탄핵여부를 결정하자. 일단 논의는 시작하자"고 밝혔다.

이밖에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대통령의 '탄핵'을 말하는 분들이 많다"며 박 대통령에 사과를 촉구했다.

조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는 대통령 연설문 등 기밀서류를 최순실에게 전달한 진범을 밝히고 즉각 파면, 형사 고발하라"며 "빙산의 일각만 드러난 '근혜순실 게이트'는 특검으로 수사해야 한다. 야당은 2014년 제정된 상설특검법에 따라 특검안을 제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