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공노조 ‘국군장병위문금 강제모금’ 거부
여수시공노조 ‘국군장병위문금 강제모금’ 거부
  • 김영만 기자
  • 승인 2016.10.2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문금 장병이 아닌 주한미군·대통령 경호실 등에 사용돼”

국가보훈처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강제 모금하고 있는 국군장병위문금이 당초 취지와는 다르게 용도외의 예산으로 쓰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전공노)이 전면적인 모금거부 의사를 밝혀 국가보훈처와 마찰이 예견되고 있다.

전공노는 지난해부터 관행처럼 이뤄졌던 모금의 강제성, 모금내역의 비공개, 사용처의 부당함을 이유로 국가보훈처의 ‘국군장병위문금 모금’과 관련해 전면적인 모금거부 의사를 밝히며 거부했다.

특히 전공노는 지난해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들에게 평균 50~60억 원을 매년 반강제적으로 모아 실질적인 국군장병을 위한 예산이 아닌 주한미군, 청와대 대통령경호실 등에 사용되고 있음을 지적 한 바 있다.

하지만 국가보훈처는 철저한 반성과 모금행위에 대한 개선 없이, 또다시 강제모금을 요구하고 있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은커녕 언론보도를 통해 “공무원들의 위문금 모금 거부는 국민의 세금으로 봉급을 받는 공복(公僕)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치졸한 협박까지 일삼았다는 것이 전공노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전공노는 성명서를 통해 “공무원 노동자는 보훈처의 노예가 아니다. 월급여의 0.3%를 할당하는 것이 자율적 모금인가? 주한미군에게 철조망액자 3만개씩을 뿌리고, 만찬과 기념품을 증정하는 것이 위문인가? 공무원의 호주머니를 털어 대통령 경호실장과 정치인들이 은전을 베풀 듯 선심성 행위를 하도록 놓아두는 것이 국가보훈처의 설립목적이냐?”고 반문했다.

전공노의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최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남지역본부도 국가보훈처의 일방적인 사용과 강제모금에 대해 단호히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낡고 구태의연한 일방적인 성금모금을 폐지할 것을 요구하며 지난해에 이어 강제모금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전남본부의 결정에 따라 여수시공무원노조도 조만간 노조원들의 의견을 물어 강제모금 거부 대열에 동참할 방침이다.

[신아일보] 여수/김영만 기자 my1350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