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최순실·송민순… '의혹 터널'에 갇힌 대한민국
우병우·최순실·송민순… '의혹 터널'에 갇힌 대한민국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0.2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기권 물어보려면 북한 주민에게 물었어야지"
野 "우 수석 국감 불출석하면 동행명령권 의결"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의혹,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 논란 등 정국이 온통 '의혹 투성이'에 휩싸인 가운데 여야 모두 '특검'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국기문란, 내통 등의 표현을 동원해가며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과정과 관련,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핵심 당사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민주당을 겨냥해 맹공을 펼치고 있다.

반면 야당은 당내 특위를 구성하고 대응수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에 대한 여론전을 극대화시켰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20일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기권할지 말지 물어보려면 북한 주민에게 물었어야지 당국자에게 물었다'며 "답이 뻔히 나와있는데 그렇게 한 정권도 있었다"며 문 전 대표를 겨냥했다.

그동안 우병우 수석·최순실씨 의혹 등으로 수세에 밀려있었던 새누리당은 이번 '송민순 회고록'을 기점으로 야당 때리기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송민순 회고록'과 관련해 "국정조사, 국회 청문회, 특검, 검찰수사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그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당은 민주당을 '대한민국 정체성을 위협하는 세력'으로 규정하고 보수표 결집을 시도하는 모양세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공세를 색깔론으로 규정하고 반박하면서 우병우 수석·최순실 의혹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최순실 모녀 문제가 점입가경이다"면서 "왜 검찰 수사는 안하나. 왜 대통령은 침묵하느냐"고 지적했다.

특히 민주당은 최순실씨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최순실 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밝히겠다는 방침이다.

수세적 방어에서 벗어나 강공으로 맞서겠다는 복안인 셈이다.

우 수석 의혹과 관련해서도, 우 수석 측이 청와대 비서실을 상대로 한 국회 운영위 국감에 불출석한다는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하자 국민의당과 함께 동행명령권을 의결하기로 합의하는 등 날을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청와대는 국회에서 동행명령이 발동되더라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더민주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당일 오전 상황을 지켜보고서 계속 불출석할 경우에는 여야 합의로 동행을 강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동행명령권 의결 검토 의사를 내비쳤다.

최순실·우병우 의혹과 관련해 공방을 주고받던 여야는 송민순 회고록 파문이 터지자 공수교대를 이뤄가며 이전보다 더 격렬하게 주도권 다툼을 벌이고 있다.

여야의 난타전에 청와대까지 합세하면서 국회는 현재 완벽하게 전장으로 바뀐 모습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