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 올 3분기 나란히 흑자 전망
조선 빅3, 올 3분기 나란히 흑자 전망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6.10.20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절감에 따른 ‘불황형 흑자’ 지적도 나와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국내 조선 대형 3사가 올해 3분기에 모두 흑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다만 이 같은 흑자는 희망퇴직과 설비 감축을 통해 3사가 비용절감에 나선 결과로 보여, ‘불황형 흑자’라는 말도 나온다.

20일 조선 및 증권업계에 따르면 조선 빅3는 올해 7~9월에 구조조정 효과로 수백억~수천억원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빅3 중 가장 실적이 나을 것으로 추정되는 곳은 현대중공업이다.

증권가는 현대중공업이 올해 3분기 매출 9조6000여억원, 영업이익 3400억여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매출액은 11%가량 줄고 영업익은 흑자전환 하는 것이다.

삼성중공업은 3분기에 매출 2조4000여억원, 영업익 590억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증권가에서는 추정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1% 안팎으로 늘고 영업익은 흑자 전환하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도 3분기에 매출 3조1000여억원, 영업익은 300억~400억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된다.

수주절벽을 겪고 있는 조선 빅3가 매출이 감소하거나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음에도 3분기에 나란히 흑자를 낼 것으로 전망되는 것은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과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한 것이 결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관측된다.

또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2분기에 희망퇴직 위로금 등을 일회성 비용에 이미 반영해 털어냈고, 대우조선은 이달부터 생산직 포함 희망퇴직을 진행 중이어서 대규모 비용이 드는 위로금이 4분기 실적에 반영되는 것도 영향이 있다.

다만 대우조선의 경우는 소난골 프로젝트의 인도 지연을 실적에 반영할지가 변수가 될 수 있어 보인다. 회계법인이 인도가 안 되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이 비용을 충당금에 반영한다면 실적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연말까지 수주전망이 암울해 매출이 점점 쪼그라들 것으로 보인다”면서 “당분간은 구조조정의 강도나 비용절감 규모에 따라 각 업체의 수익성이 좌우되는 상황이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정식 기자 js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