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회고록' 문재인 발목 잡나… 與, 연일 맹공 펼쳐
'송민순 회고록' 문재인 발목 잡나… 與, 연일 맹공 펼쳐
  • 이원한·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0.1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진석, 김만복 전 국정원장 증인 출석 추진… "진실 규명해야"
우상호 "정치공세 이용될 생각 없다… 색깔론으로 비리의혹 못 막아"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송민순 회고록'인 '빙하는 움직인다-비핵화와 통일외교의 현장'을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007년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노무현 정부가 북한에 사전 의견을 구하고 기권했다는 내용이 담긴 송민순 당시 외교통상부 장관의 '빙하는 움직인다' 회고록이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내용의 진실공방은 물론, 논란이 커지는 것 자체가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제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송 전 장관은 대선을 1년 2개월여 앞두고 야권 대선주사로 선두를 지키고 있는 문 전 대표에게 치명타를 입혔다.

같은 정권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같은 민주당 소속 의원이었던 송 전 장관이 문 전 대표에게 피해가 갈 것이 뻔한 내용의 회고록을 10년이 지난 이 시점에, 또 대선을 1년2개월 앞둔 시점에 냈는지에 대한 의문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논란에 불을 지핀 당사자인 송 전 장관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회고록 발간 시점에 대해 "지난해 9·19 공동성명 10주년에 맞춰서 내기 위해 3년 전에 작업을 시작했다"며 "생각보다 1년이 더 길어졌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은 기억이 부정확하다는 지적과 기록을 공개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진실은 바뀌지 않는다"며 "책에 있는 그대로"라며 기존입장을 재확인했다.

당시 국정원장이었던 김만복 전 국정원장은 "송 전 장관을 국가기밀 누설죄로 고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같은 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송 전 장관의 자서전 내용은 문재인 흠집내기"라며 "대통령 회담에 배석해 거기서 한 메모를 그대로 공개했으므로 113조 외교기밀 누설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이에 김 전 장관은 "그런 정도는 감안하고 썼다"며 "정치적인 의도로 쓴 게 아니다. 책 전체 흐름을 봐야지 일부만 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이어 국감 보이콧, 미르·K스포츠재단으로 수세에 몰렸던 새누리당은 이번 회고록 논란으로 본격 반격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진상규명을 위해 당내 TF를 구성하는 것은 물론 당 지도부도 연일 맹공을 펼치고 있다.

또 청문회, 대통령기록물 열람 등 강도 높은 압박을 가하는 등 내년 12월 대선까지 외교·안보관과 대북정책 검증의 주요재료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24일 정보위 국감에서 회고록 등장 인물 중 한 명인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을 증인으로 출석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송 전 장관은 우리쪽 사람이 아닌 노무현 정부 때 장관이었던 사람이다"며 "그 사람의 회고록 내용에 대해 등장인물들이 부인하고 있지 않느냐. 무엇이 진실인지 규명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야당은 새누리당의 공격을 '정치공세'와 '색깔론'으로 규정하고 방어에 나서고 있다.

야당은 박근혜 정권 실세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미르·K스포츠재단과 우병우 수석 문제에 대해 마지막 고삐를 당기고 있다.

문 전 대표의 최측근인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새누리당의 공세에 대해 전날 "제2의 NLL사건을 만들겠다는 정치공세로 이 문제를 계속 정쟁으로 몰고가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새누리당에서 문 전 대표를 향해 '종복', '내통' 등의 발언을 하는 것에 대해 "정치에는 금도가 있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갖고 상대 당의 정치지도자에게 내통했다는 표현을 쓰는 것은 정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새누리당이 국회 정보위 국감 증인으로 당시 김만복 국정원장의 채택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더이상 새누리당의 치졸한 정치공세에 이용당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아무리 미르·K스포츠재단 비리 의혹, 최순실 관련 의혹을 덮고 싶겠지만 그럴 수 없다"며 "국감을 파행시켜도 막을 수 없고 색깔론으로도 막을 수 없는 게 비리의혹"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이날 전해철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선실세 국정농단 야당탄압 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

대책위는 최씨와 관련한 의혹을 계속 파헤치는 동시에 검찰 항의 방문을 통해 '야당 표적 수사'에 경고장을 날릴 계획이다.

[신아일보] 이원한·김가애 기자 whlee@shinailbo.co.kr,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