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C “北, 6~8차 추가 핵실험·핵 선제타격 경고”
NBC “北, 6~8차 추가 핵실험·핵 선제타격 경고”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6.10.17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무성 미국연구서 리용필 국장 인용… “본토에 다다를 수 있는 기술 있다”

북한이 6~8차 추가 핵실험과 선제 핵타격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NBC방송은 16일(현지시간) 외무성 미국연구소의 리용필 국장이 “미국은 우리나라와 수도, 지도자를 겨냥하는 핵무기를 갖고 있다”며 “선제 핵타격은 미국의 독점물이 아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미국으로부터의 핵 위협이 있다면 물러서지 않겠다”며 “미국이 선제타격을 하려는 것을 보면 우리가 먼저 할 것이다. 우리는 기술이 있다”고 덧붙였다.

리용필은 “북한이 6차, 7차, 8차 핵실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유엔이나 미국의 제재도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막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황용남이라는 또다른 관리는 NBC에 “북한이 이미 로켓으로 미국 본토에 다다를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다”면서 “미국 국방부는 그렇지 않다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 우주프로그램 담당자인 리원혁은 “북한이 로켓으로 위성을 쏘아 올릴 것”이라며 “달뿐만 아니라 다른 행성에도 가는 것이 향후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로켓 프로그램이 러시아나 이란의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부인하며 “100% 우리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