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일부 노조, 기득권 놓지 않아… 안타까운 일”
朴대통령 “일부 노조, 기득권 놓지 않아… 안타까운 일”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10.06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잡페어 행사 참석 “경직된 노동시장 저항에 부딪혀”
“일자리가 민생최고 가치… 채용문화 능력 중심제로 바꿀 것”

▲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코엑스에서 열린 강소·벤처·스타트업·청년매칭 2016년 잡페어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일부 노조들이 기득권을 놓지 않고 있으며 구조조정은 경직된 노동시장의 저항에 부딪히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6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강소·벤처·스타트업, 청년매칭 2016년 잡페어’ 행사에 참석해 “경직된 노동시장을 개혁하려는 노동개혁 법안들은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깊은 잠에 빠져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박 대통령은 최근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해 파업에 들어간 노동계에 대해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일부 대기업과 공공부문, 금융부문 노조들은 여전히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 하고 있다”며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했다.

이어 “세계 경제의 부진 속에서 우리의 주력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산업개편과 구조조정은 경직된 노동시장의 저항에 부딪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지금 국민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일자리다. 일자리는 바로 국민행복의 버팀목이자, 민생의 최고 가치”라며 “하지만 오늘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일자리 상황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전 세계가 새로운 경제로의 전환에 앞다퉈 뛰어들고 있는데 이렇게 우리만 개혁과 혁신의 발걸음을 늦춰서는 안 된다”며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창조적인 혁신과 과감한 도전이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고, 일자리 창출의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일관되게 창조경제 전략을 추진해 나가면서 강소·벤처기업들이 더 크게 성장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기업의 채용문화를 능력 중심으로 바꿔 나가고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도 조기에 자산을 모을 수 있도록 청년 내일채움공제제도를 통해 지원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청년 취업성공 패키지를 더욱 강화해서 진로상담, 직업훈련, 취업알선이 체계적으로 연계된 맞춤형 종합 취업지원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