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잊혀진 영웅 되찾아주세요' 프로젝트 영상 제작
국방부, '잊혀진 영웅 되찾아주세요' 프로젝트 영상 제작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6.09.3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해발굴사업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한국어와 영어 2종로 제작
국유단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기획· ‘태양의 후예’ 진구 나레이션 참여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배우 진구. (사진=국방부 제공)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0월1일 국군의 날을 맞이해 유해발굴감식단 홍보영상을 제작, 공개했다.

30일 국방부에 따르면 '잊혀진 영웅을 되찾아 주세요' 프로젝트 Ⅱ편 영상은 유해발굴감식단 홍보대사로 위촉된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유해발굴감식단이 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로 공동 기획했다.

영화 연평해전과 드라마 '태양의 후예' 서대영 상사 역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진구가 내레이션에 참여해 화제가 되고 있다.

영상은 5분 분량으로 6․25전쟁의 참상과 유해발굴감식단의 다양한 활동 소개 및 중요성을 대한민국 남녀노소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었다.

또 한국어와 영어 2가지 버전(5분)으로 제작됐으며 영어 버전은 전 세계 주요 50개국의 한인회 누리집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도 게시해 외국인 참전용사와 재외동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중이다.

서경덕 교수는 "지금 이 순간에도 6·25전사자 유해는 차가운 땅속에서 우리의 손길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며 "하지만 이런 사실조차 우리가 잊고 지내는 것이 안타까워 영상을 제작해 널리 배포하게 됐다"고 말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장(대령 이학기)은 "오늘날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는 호국영웅들의 희생 없이는 불가능 했다"며 "나라를 위해 고귀하게 희생하신 호국영웅을 찾는 유해발굴사업이 잘 진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살아계신 참전 용사분들의 유해소재 제보와 전사자 유가족들의 유전자 시료채취가 중요한데 이번 영상을 통해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 드린다"고 당부했다.

또 배우 진구는 "이런 국가적인 중요 사업에 함께 할 수 있어서 무엇보다 영광"이라며 "전사자 유해가 하루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이번 영상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유해발굴사업은 2000년 6․25전쟁 50주년을 맞아 한시적 사업으로 시작했다.

이후 국방부 직할 기관으로 2007년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창설되어 오늘까지 국군전사자 9100여 위를 발굴하했으며 이 가운데 116명의 신원을 확인해 가족 품으로 돌려드렸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