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토론회] '관계형금융'으로 서민지원 실효성 높여야
[서민금융토론회] '관계형금융'으로 서민지원 실효성 높여야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6.09.28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대출 때 상환능력·특성 등 평가에 포함돼야
금융당국, 서민금융 브랜드 통합에 인지도 제고

▲ 본지 주최로 28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2016 서민금융토론회'가 열렸다. 하주식 서민금융과장(왼쪽부터), 박창균 교수, 권영준 교수, 이재연 선임연구위원, 이영기 변호사, 박향희 사무국장 등이 서민금융의 현 주소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사진=조재형 기자)
“서민금융활성화를 위해선 담보, 신용등급 등 재무적 심사를 통한 대출에만 머물지 말고 고객과의 지속적 거래 등을 통해 얻은 비재무적 정보를 활용하는 관계형금융으로 나가야 한다.”

이재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8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2016 서민금융토론회’의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서민금융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60∼90%의 비중을 차지하는 저축은행 등의 담보 위주 대출 관행과 은행 중심의 과도한 보증, 최대 25%대에 이르는 정책성 서민금융의 높은 연체율 등이 서민금융의 문제점이라는 게 이 연구위원의 지적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비재무적 정보를 심사해 서민에게 대출해주는 ‘관계형 금융’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는 주문이다.

이 연구위원은 관계형금융에 대해 “금융기관이 고객과의 사이에 밀접한 관계를 오래 유지함으로써 고객에 관한 사적정보(private information)를 입수해 축적하고, 이 정보를 기초로 대출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모델”이라고 소개했다.

서민대출을 할 때 담보물 감정가, 신용등급 등 정량적 수치와 함께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찰·현장방문·접촉 등을 통해 얻은 정성적·사적 정보를 활용해 객관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상환능력과 특성 등을 대출 평가에 포함하라는 것이다.

이 연구위원은 “만약 관계형금융을 통한다면 중소영세기업 및 서민의 부족한 담보 및 재무정보를 기업주 등 개인 관련 정보를 이용해 보다 정확한 심사와 사후관리가 가능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 패널토론에서 금융당국은 지난 23일 출범한 서민금융진흥원 향후 서민금융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는 앞으로 서민금융의 핵심영역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고 진흥원 중심으로 새로운 평가기법을 도입, 중복 지원 등 부작용을 없애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등 복잡한 서민금융 브랜드를 통일시켜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전국 34곳에 서민금융지원센터를 통해 서민의 편의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서민금융토론회에는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김한표 새누리당 의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등 정관계인사와 국내외 오피니언 리더를 비롯해 청중 등 150여명이 몰려 전문가들이 내놓은 서민금융의 개선방향을 주의 깊게 들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본지 이형열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멀리 있는 물로는 가까이 있는 불을 끄지 못하듯 이번 토론회를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이 서민들의 바로 곁에서 서민들과 함께 숨 쉬며 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혜화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을 축사에서 “오늘 토론회는 흩어진 서민금융기관을 한 데 모아 관리하는 서민금융진흥원 출범에 맞춰 열리는 자리라 더욱 의미가 크다”며 “서민금융 정책이 제대로 구현되기 위해선 국회·정부, 유관기관 간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1시간 50분 남짓 짧은 토론회였지만 알차게 진행됐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 금융지주사 관계자는 “짧은 토론이 아쉽다”며 “알찬 주제여서 자료집을 복사해 금융인들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송정훈 기자 songhdd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