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산하 공공기관 회원 탈퇴 요구 거부”
“전경련, 산하 공공기관 회원 탈퇴 요구 거부”
  • 김용군 기자
  • 승인 2016.09.2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배숙 “7개 기관 탈퇴 요구 묵살하며 회비 독촉… 조폭식 사고”
 

전경련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7개 공공기관(한국전력공사, 석유공사, 가스공사, 산업단지관리공단, 서부발전,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석유관리원)에 대해 ‘조폭식 갑질’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조배숙 의원(국민의당·전북익산을·사진)이 한전 등 7개 공공기관으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 등 7개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은 지난 1961년부터 2008년까지 각각 산업계 동향 파악, 인적네트워크 구축 등의 이유로 전경련 회원으로 가입, 많게는 1년에 1332만원의 회비를 납부(한국전력공사가 2011년 납부한 회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공공기관은 대기업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전경련에 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지난 2010년부터 전경련에 회원 탈퇴 의사를 알렸다.

그런데도 전경련은 이들 공공기관에 매년 회비 납부를 독촉하는 공문을 발송하며, 이들의 탈퇴요구를 묵살했다.

그러다 최근 이들 공공기관은 여전히 전경련 회원으로 돼 있음을 인지조, 지난 5월부터 전경련에 회원 탈퇴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지난 8월 11일 공문을 발송, 회원 탈퇴 요구를 거부했다.

조 의원은 특히 2008년 전경련이 한국석유관리원에 발송한 공문을 공개하며, “전경련은 먼저 공기업에 회원사로 가입해 달라는 요청 공문을 보내, 암묵적으로 가입을 강요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당초 전경련 회원 가입절차는 '회원가입신청서 접수 → 심의 → 승인결과 통지' 순을 따르게 돼 있다는 게 조 의원의 지적이다.

조배숙 의원은 “어버이연합에 대한 불법 자금 지원과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설립 자금을 모금했던 전경련이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기관을 상대로 벌이는 이러한 행태는 ‘가입은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탈퇴는 자유롭게 할 수 없다’는 전형적인 ‘조폭’식 사고”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이 설립 목적에 맞지 않는 단체나 협회 등에 가입하고 회비를 납부하고 있는 것은 없는지 각종 회비 납부 실태를 전면적으로 점검하고, 공공기관의 불필요한 회비 납부는 근절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익산/김용군 기자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