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2野에 "반쪽 안돼… 국감 2~3일 연기하자"
정세균, 2野에 "반쪽 안돼… 국감 2~3일 연기하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9.2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상화 책무 있다… 설득 좀 해달라"

▲ 새누리당의 사퇴 요구로 정치적 압박을 받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26일 오전 국회 본청 의장실로 출근하고 있다.ⓒ연합뉴스
정세균 국회의장이 26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국정감사 일시를 2~3일 늦추자고 제안했다.

새누리당이 '김재수 해임건의안 사태'로 국감 보이콧을 선언한 데 따른 것이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의장실에서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불러 비공개로 면담하면서 이같은 제안을 했다.

이 자리에서 정 의장은 "반쪽 국감을 그냥 진행하는 것보다는 국감을 2~3일 연기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우 원내대표는 이미 당 최고위원회에서 국감을 진행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린만큼 제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 역시 "의총도 끝났는데 국감 현장에 간 의원들을 어떻게 설득하겠느냐"고 부정적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정 의장은 "그래도 국회를 정상화 할 책무가 나에게 있지 않느냐"며 "두 원내대표가 각 당에 가서 설득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정 의장의 제안에도 일리가 있다"면서 일단 당 의원들을 설득해보겠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난 박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외통수가 나가지만 우리마저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정 의장의 견해에 동조한다"며 "의원들을 설득해보겠다"고 말했다.

반면 우 원내대표는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