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지사 "경주 특별재난지역 선포 실질적 지원 기대"
김관용 지사 "경주 특별재난지역 선포 실질적 지원 기대"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6.09.23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지진복구 지원단 현지 상주… 주택복구비 상향 건의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경주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관련해 실질적인 지원을 호소 하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23일 경주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관련해 "정부의 신속한 결정을 300만 도민과 함께 존중하며 실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경북도청에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대한 입장 발표를 통해 "경북도와 경주시는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지진피해 극복의 중요한 계기로 삼아 조속한 피해복구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 22일 사상 최대 규모의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경주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에 따라 도는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19명으로 꾸려진 지진복구 지원단을 이날부터 경주에 파견해 피해상황 관리, 피해복구 활동, 인력 및 장비 동원 등의 활동을 펼친다.

경북도는 최대한의 지진 피해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협조를 요청하고, 정부 지원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이와는 별도는 지원금액이 실질적으로 지원되도록 정부에 주택복구비 상향조정을 건의하고 있다.

아울러 경주지역에 3개 팀의 '지진피해 심리지원단'을 구성해 순회 상담을 실시하고 경주시정신건강센터 등을 통한 상담·치료활동에도 나서고 있다.

도는 앞으로 트라우마를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도립병원과 인근지역 시·군 보건소의 인력을 활용해 지원단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놀라고 걱정한 시민들을 위한 심리지원 활동을 대폭 강화하고 다각적인 지역안정 대책을 통해 지역민심을 조기에 수습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지사는 지진에 대비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들도 내놨다.

우선 '지진대응 행동요령'을 정리해 도민들에게 확산시켜 나가는 한편,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책자로 제작해 각 가정에 긴급 배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주지역 지진대피 장소를 67곳에서 113곳으로 확대하고 안내판을 설치한다.

또 지진 대피소별로 담당공무원을 지정해 지진이 감지되면 즉시 현장으로 달려가 안내와 질서유지 업무를 맡도록 하고, 이·통장·새마을지도자·지역자율방재단원들을 추가로 투입한다.

민방위의 날을 활용해 지진발생을 가상한 '지진대응 특별민방위 훈련'도 검토하고 있다.

도는 내달부터 특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경주의 관광산업을 되살리는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국 간부들이 방문홍보를 전개하는 동시에, 경북관광공사와 한국관광공사 등과 연계해 해외 마케팅에도 주력한다.

김 지사는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세계적인 역사도시 천년고도 경주가 다시 활기를 되찾아 세계인들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도록 국민들의 응원을 부탁드린다"며 위축된 경주의 관광산업을 살리기 위한 국민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신아일보] 경북도/강정근 기자 jgg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