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김재수 해임건의안 강행시 정기국회 파행"
정진석 "김재수 해임건의안 강행시 정기국회 파행"
  • 이원한 기자
  • 승인 2016.09.2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가 모든 책임 떠안아야… 국민의당 성숙한 국정책임에 감사"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오른쪽)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2일 더불어민주당이 김재수 농림축산부 장관 해임건의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을 강행하면 정기국회 파행 사태가 빚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민주는 경제·안보 위기에 빠진 이 나라는 안중에도 없느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본회의 표결을 강행함으로써 초래되는 정기국회 파행 사태에 대해서는 더민주가 모든 책임을 떠안아야할 것"이라며 "김 장관 해임 건의안은 헌법 교과서를 봐도 제출 요건에 안 맞는다"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해임건의안에 대해 제2야당인 국민의당조차 납득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더민주가 무슨 권능으로 농정전문가인 공직자를 해임 건의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엄정한 장관직을 주머니속 공깃돌처럼 다루는 더민주의 행태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어버이연합 청문회, 세월호특별조사위 활동기간 연장 등을 얻어내기 위해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모양인데 이런 부당한 정치흥정과 압박에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런 사안을 국회에 상정하는 것 자체가 20대 국회의 부끄러운 오점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업무를 시작한지 며칠 지나지 않은 장관에 대해 해임건의안을 낸 게 정치공세 말고 도대체 어떤 의미가 있느냐"며 "더민주는 경제위기, 안보위기에 빠진 이 나라는 안중에 없느냐"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오는 23일 본회의 표결이 진행되면 이에 불참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원내대표는 해임건의안에 참여하지 않은 국민의당에 대해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대부분 의원들은 북핵, 지진 문제로 국민들이 걱정하는 시점에 이런 걸 제출하는 게 옳은 건가 했다고 한다"며 "성숙한 국정책임의식에 존경과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원한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