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정용기 의원이 20일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동차 리콜 현황 및 시정률'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1년부터 올해 8월까지 제작결함 때문에 리콜 명령이 내려진 자동차는 총 387만3880대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가 밝힌 올해 6월 기준 자동차 등록대수 2146만4224대를 기준으로 보면, 자동차 100대 중 18대(18.05%)가 리콜 대상 차량인 셈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2011년 26만8658대, 2012년 20만6237대 등 연간 20만대 수준이던 리콜 대상 차량은 2013년 103만7151대로 급증했으며 지난해에도 103만2906대를 기록했고 올해도 8월까지 45만9120대의 차량이 리콜 명령을 받았다.
하지만 같은 기간 리콜 시정률은 약 81%에 불과했다. 2011년부터 올해 6월까지 리콜 명령을 받은 차량 380만2635대 중 72만5549대(19.08%)는 리콜 판정을 받고도 아직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
자동차 제작사 등은 1년 6개월 이상 제작결함 시정조치를 하며 분기마다 진행 상황을 교통안전공단에 보고해야 한다.
국내 완성차업체 중 리콜 시정을 가장 성실하게 이행한 곳은 르노삼성자동차로 시정률이 88.93%로 나타났다. 이어 기아자동차(85.82%), 쌍용자동차(81.44%), 현대자동차(79.55%), 한국지엠(78.33%) 순이었다.
수입차업체 중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96.54%로 가장 높은 시정률을 기록했고, 푸조·시트로엥의 공식수입원인 한불모터스(90.76%), 볼보자동차코리아(86.08%)가 뒤를 이었다.
반면 혼다코리아(59.08%)는 시정률이 절반 수준으로 부진했다.
특히 리콜이 실시된 지 2년이 지났음에도 시정률이 절반에 못 미치는 경우도 있었다.
BMW코리아는 2013년 12월에 750Li 차량 233대에 대해 주행 중 문이 열릴 수 있는 문제로 리콜 명령을 받았으나 현재까지 리콜을 이행한 차량은 33대로 파악됐다. 200대(85.8%)의 차량은 여전히 안전문제를 지닌 채 운행 중인 것이다.
정 의원은 “아직 수리를 받지 않은 72만대의 결함 차량이 사고 위험을 안고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데, 안전을 위해서 국토부와 자동차회사가 리콜 시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리콜 차량이 증가하는 만큼 리콜 비용이 증가할 것이므로 장기적으로는 차량 가격에 반영이 될 우려가 있다”며 “자동차의 리콜 증가가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