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내년 대선에 결선투표제 도입해야"
심상정 "내년 대선에 결선투표제 도입해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9.20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서… "무원칙한 후보단일화나 합종연횡에 맡길 수 없어"

▲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비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0일 "(내년 대선을)무원칙한 후보단일화나 합종연횡에 맡겨둘 수 없다"며 '결선투표제' 도입을 제안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내년 대통령 선거는 북핵 대응 등 막중한 시대적 과제가 걸려 있는 선거"라며 "정권창출을 통해 시대정신과 국민통합을 온전히 실현하고자 한다면 다원성을 존중하고 책임정치를 강화하는 결선투표제 도입에 적극 나서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 심 대표는 "소수를 위한 기득권 정치는 여전히 잘 작동하고 있다"며 "이제 가난한 사람들과 눈을 맞추고 두 손을 꼭 잡아주는 정치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결선투표제 도입은 대한민국 정치의 이념적 지평을 넓히고 타협과 협력의 선진정치를 이루는 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외교안보정책에 대해서는 "지금의 외교안보팀은 북한 핵실험에 대한 정보관리에 실패하고 주변국 외교에 철저히 무능했다"며 "사명감과 전문성이 충만한 전략가들로 외교안보팀을 전면 개편하라"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심 대표는 "북한의 이번 5차 핵실험은 북핵 저지를 위한 한국과 주변국들의 그 동안의 시도가 총체적으로 실패했다는 뜻이기도 하다"며 "한국과 미국의 제재 일변도의 접근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재촉하는 역설적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또 "북핵 대응, 사드 대책 등 당면한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초당적 협력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며 "정부의 외교안보 전략의 큰 원칙들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선행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또 "다자간안보협력체 구축을 위한 아시아판 헬싱키 프로세스를 실현해야 한다"면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와 전략무기 전개라는 패권의 프로세스가 아니라, 한반도에 전략적 이해를 가진 6개국이 서로의 국가안보이익을 조정하는 새로운 공식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비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 경주 지진 사태와 관련해서는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다. 활성단층은 없다. 원전의 내진 설계는 충분하다는 정부의 주장이 진실이 아니라는 점이 분명해지고 있다"며 "이번 지진이 발생한 양산단층은 살아있는 활성단층이라는 점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2040 원전 제로' 시대를 열어가는 지혜로운 선택에 힘을 모아달라"면서 "원전정책을 재검토하고 국민 안전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국회 원전안전 특위 설치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또 "민간기업 임원은 최저임금의 30배, 공기업 임원은 10배 이내로 제한하는 최고임금제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또 "기업 간 격차해소를 위한 초과이익공유제를 실현해야 한다"면서 "초과이익공유제는 대중소기업이 함께 노력해서 전체 파이를 키우고, 공정하게 분배해서 중소기업이 기술개발, 사업확장, 고용안정을 꾀하도록 하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아동은 0∼5세, 청년은 19∼24세, 그리고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기본소득을 제공하는 것을 1단계로 시작해야 한다"면서 "노동소득이 온전히 보장되지 못하는 농민, 장애인, 문화예술인들에게도 기본소득의 단계적 적용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국회에 소녀상을 세워야한다"며 "소녀상은 한일 시민 모두에게 반인륜적 전쟁범죄를 기억하게 하는 살아있는 역사책이다. 미래의 일본지도자가 소녀상 앞에 무릎을 꿇을 때 비로소 위안부 문제는 매듭지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