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현상은 이달 말 시행을 앞둔 '김영란법'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다소 위축됐고 실속·알뜰형 상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8일 갤러리아백화점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추석 선물 세트 총 판매 실적은 지난해 보다 10% 늘었다고 밝혔다.
이 중 5만원 미만 선물 세트의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47% 급증했다.
가격대별 매출 비중 역시 5만원 미만 상품이 전년보다 6% 포인트 증가하며 전체의 26%를 차지했다.
반면 30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고가 선물세트의 매출액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매출 비중은 1% 줄어 전체의 14%에 그쳤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건강식품 매출이 강세를 보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6%나 늘었다.
이는 지난해 메르스 사태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폭염 등의 영향으로 건강기능식품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와인(23%), 가공식품(20%), 수입식품·화과자(13%) 등도 매출이 증가했다.
롯데백화점 역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3일까지 판매한 추석 선물세트 총 판매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신장률을 기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건강 관련 상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8.1%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5만원 이하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격대가 저렴한 가공식품 및 생필품 선물 세트 매출이 16.5% 늘었다.
폭염 등의 영향으로 예년에 비해 가격이 소폭 오른 축산 및 청과 선물 세트 매출도 각각 6.5%, 2.2% 증가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