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경북 경주 '특별재난지역' 선포 방안 검토
당정, 경북 경주 '특별재난지역' 선포 방안 검토
  • 이원한 기자
  • 승인 2016.09.18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정부 합동 지진 피해 조사 후 요건 충족 시 선포"

▲ 16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이번 지진으로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경주시 사정동 일대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새누리당 제공)
정부와 새누리당은 18일 역대 최고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경북 경주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9·12 지진 피해 대책 논의 긴급 당정 협의회'에서 "현지 조사를 벌여 요건 충족시 최대한 빨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또 "현지 주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한 재난지원금은 피해 조사가 끝나기 전에 우선적으로 보내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성호 국민안전처 장관은 "피해액이 75억원이 넘어야 특별재난구역 선포가 가능하다"며 "신속히 조사를 완료해 요건이 충족되면 선포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수학여행철 숙박 취소 등 보이지 않는 피해도 상당히 클 것"이라며 "농림부의 저수지 대책, 미래부의 교통체계 대책 등 정부의 합동조사도 해달라"고 주문했다.

조사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농림부, 국토교통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재청, 국민안전처 등 관련 부처가 모두 참여해 범정부 합동으로 실시된다.

이 대표는 또 이번 지진이 '경주 강진' 등으로 표현되고 있는 것과 관련, "진앙지가 경북 경주이기는 하지만 서울 등 전국에서 지진의 징후를 느꼈다"며 "'9·12 지진'이라고 한다면 특정 지역이 아니라 온 국민의 관심을 모을 수 있어 경각심을 갖고 대책을 함께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서도 '9·12 지진'이라는 명칭이 사용됐다.

한편, 이날 긴급 당정 협의회에는 당에서 이 대표와 함께 김광림 정책위의장과 경주 지역구의 김석기 의원,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 간사들이 참석했다.

또 정부에서는 최양희 미래부 장관, 김재수 농림부 장관, 고윤화 기상청장, 나선화 문화재청장, 제정부 법제처장, 박춘섭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등이 참석했다.

[신아일보] 이원한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