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北핵·미사일 실질 대비책 마련해 응징태세”
朴대통령 “北핵·미사일 실질 대비책 마련해 응징태세”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08.29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지키는 일 한마음돼야… 北인권개선은 인도적 현안·통일주춧돌”
▲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진화하는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능력에 대해 실질적인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와 군은 진화하는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능력에 대응해 실질적인 대비책을 마련하고 북한이 어떤 형태로 도발하든 확고한 응징태세를 유지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을지연습이 한참 진행되던 지난 24일 새벽 보란 듯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했다”며 “이제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단순한 불안 요인이 아니라 우리 안보에 매우 심각한 현재의 위협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핵무기 소형화를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만약 탄도미사일에 핵을 탑재하게 된다면 우리 국가와 민족의 생존이 위태롭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런 때일수록 나라를 지키는 일에 모두가 한마음이 돼야 하고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앞으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단단하게 하고 물샐틈없는 민관군 통합방위태세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다음 달 4일 시행되는 북한인권법에 대해 “북한 인권개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인도적 현안이자 한반도 평화통일 시대를 열기 위한 주춧돌”이라고 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김정은은 체제유지를 위해 북한 주민들을 혹사하고 핵개발에만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서 갈수록 경제난은 심화되고 있다”며 “북한 주민들은 기본적 인권조차 누리지 못한 채 극심한 고통에 시달려 왔다”고 꼬집었다.

이어 “엘리트층조차 탈북과 망명의 길로 나설 만큼 참혹한 북한 체제의 현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정부는 북한 주민들에게 자유와 존엄을 누리며 살 수 있는 삶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내달 2일부터 시작되는 러시아 동방경제포럼과 중국 G20 및 아세안 관련 순방에 대해 “G20 정상회의에선 최근 글로벌 경제 부진에 대응해 포용적 혁신경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러시아·라오스 방문과 아세안관련 정상회의에선 극동지역 경제개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북핵 불용과 이를 위한 안보리 결의 이행 등 국제사회의 대북압박 동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